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신청

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신청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신청 1

만 65세 이상 노인분들이나 일반 또는 중증 장애인들 대상으로 무료승차권을 발급받아서 이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종이표를 발급해서 이용을 했지만 지금은 해당되시는 분들은 교통카드를 발급 받아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단, 무조건 무료가 아닌 유료구간이 있기 때문에 자세히 파악을 하신 다음 이용을 하셔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면역력 높이는 음식 5가지
📍 건강검진 미검진시 과태료 안내
📍 엘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복용법 추천
📍 콜라겐 먹어야 하는 이유 언제 먹어야


지하철 무료승차권 신청자격

우대용 승차권이나 무임 승차권은 만 65세 이상 노약자분들은 소득과 상관없이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일반 or 중증 장애인이거나 국가유공자 분들도 무료로 이용 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하철 무료승차권 종류

우대용 교통카드는 선불카드와 후불카드 2가지로 눠지게 됩니다.

  • 선불카드
    단순무임카드로 미리 충전해서 사용을 하는 카드
  • 후불카드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지하철을 이용한 다음 결제일에 이용금액을 납부

발급을 원할 경우,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하고 방문해서 신청한 다음 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무료승차권 이용방법

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신청 2

무료승차권 카드는 3가지 색깔로 나눠지게 됩니다. 빨강은 노인용, 녹색은 장애인용, 청색은 중증 장애인용 입니다.

  • 무임구간
    1호선(서울~청량리), 2호선(전구간), 3호선(지축~오금), 4호선(당고개~남태령), 5~9호선(전구간), 인천 1호선(전구간)
  • 유임구간
    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 의정부경전철, 용인경량전철 등
  • 무료환승
    무료 교통카드를 사용해도 최대 4회까지 무료환승 가능

무료승차권이라 할지라도 교통비가 지불되는 구간인 유임구간이 있으니 꼭 확인을 하신 다음 이용하셔야 합니다.

발급 후 이용하실 때 아래 주의사항을 꼭! 필독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본인만 사용 가능하며, 양도대여를 했다 적발됐을 경우 운임의 30배를 추징당하고 카드사용 및 재발급 1년간 제한 됨
  2. 신용 or 체크카드는 발급 즉시 사용 할 수 있지만 단순무임카드의 경우 발급 후 3일 경과후에만 사용 가능
  3. 체크카드를 이용하거나 단순무임을 이용하신다면 T머니 시스템을 통해 다른 교통편, 카드 결제 하기 위해서 충전 또는 송금을 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무료승차권 신청방법

지하철 무료승차권 발급 신청 3

무료승차권 신청은 주민센터나 신한은행 영업소를 통해서 발급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방문 할 때는 신분증을 갖고 가시면 되고 혹 장애인 혹은 유공자의 경우 우체국이나 신한은행 통장 사본을 갖고 가셔야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