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1

크든 작든 부모자식 사이에서 돈이 오갈 수가 있습니다. 얼마 되지 않는 소액의 경우에는 그냥 용돈으로 줬다고 생각을 하면 되겠지만 단위가 커지게 되면 증여세가 부과됨으로 인해서 세금을 많이 내여 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세금 폭탄 맞지 않기 위해 가족간 증여한도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증여세 라는 것은 현금이나 부동산 등을 타인이나 가족에게 무상으로 주는 경우 받은 사람이 내야 하는 세금을 말 합니다.

주로 타인보단 부모자식, 형제간, 배우자간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여는 현금 혹은 아파트 등을 많이 하고 있으며 재산이 많은 부모가 자녀가 결혼 할 때 전세금을 지원해주거나 결혼자금을 지원해 줄 때 증여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족간 증여한도

구분공제한도액
배우자6억원까지
직계존속5천만원
※ 수증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2천만원
진계비속5천만원
기타 친족1천만원

공제라는 뜻은 세금이 나오지 않는 금액이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위 공제한도액은 10년동안 총 지급해 온 금액이 한도액까지 나오지 않을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10년동안 가족들에게 증여를 해줬고 금액이 초과했다면 증여세가 나오게 됩니다. 직계존속은 혈연으로 연결 된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 등 입니다.

직계비속은 자녀들을 의미 합니다.

부모가 재산이 많고 자녀에게 상속을 해주고 싶다면 10년 기준으로 공제한도액을 맞춰서 지급해주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때 각 부부마다 한도액이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미성년자녀에게 10년동안 총 4천만원씩 지급을 해줄 수 있습니다.

또, 증여세를 아끼기 위해 부모자식간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자식간 차용증 작성해야 하는 이유

상속세 절감

부모님이 돌아가시기 전에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게 된다면 사전 증여가 되면서 상속세 과세가액에 가산되기 때문에 상속세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차용증을 작성해야 합니다.

증여세 절감

부모님이 자녀에게 무상으로 돈을 줬을 때, 10년기준으로 2000만원~ 5000만원을 주게 된다면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부모자식간 차용증을 작성해서 그냥 준 것이 아닌 빌려준 것이라 작성을 하게 되면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차용증 작성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만약 증여세가 발생했다면 홈택스를 통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홈택스는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2
클릭시 확대됨

접속한 다음 신고/납부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세금신고 영역에 증여세 라는 메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걸 선택해 주세요.

메뉴 선택하게 되면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가 있다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혹 두가지 인증서가 모두 없다면 아래 네이버 간편인증서 발급 방법을 참고해서 발급 후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3
클릭시 확대됨

로그인하게 되면 증여세 신고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정기신고를 선택해 줍니다. 정기신고는 증여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하는 신고 입니다.

만약 신고기한이 지났다면 기한후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4
클릭시 확대됨

정기신고를 누르게 되면 작성해야 할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각 항목에 맞춰서 정확하게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가장 하단에 보면 증여자와의 관계가 나옵니다. 조회 버튼을 눌러서 현금이나 부동산을 주신 분 본인과 어떤 관계인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5
클릭시 확대됨

작성 중 증여재산명세 입력이 나옵니다. 여기서 증여재산의 구분은 증여재산 – 일반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금으로 받았다면 재산의 종류는 현금, 평기방법은 현금 등 시가, 평가가액은 받은 금액을 작성해 주세요.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6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7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8

이렇게 작성을 하게 되면 자진납부할 세액이 나오게 됩니다. 세액이 많이 잡히게 되는데, 이때 증여재산 공제액을 넣어줘야 세액이 절감이 됩니다.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9
부모자식 증여세 증여신고 안내는 방법 10

세액이 절감 된 것을 확인한 다음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눌러주세요. 다음 페이지에서 다시 한번 확인한 다음제출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