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

오늘은 20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20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 1

매번 복지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마다 마음에 걸렸던 부분이 바로 직장인들이 복지사각에 놓여졌다는 것이 었습니다.

대부분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혹은 청년들에게만 치우치다보니 복지사각이 생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경우 전반적으로 직장인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휴가비 지원이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국내여행 활성화와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서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국내여행 경비를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중심으로 진행하는 복지제도 입니다.

근로자휴가비 지원 내용

  • 신청기간 : 2023년 1월 2일~ 선착순 9만명(분담금 입금완료 기준)
  • 참여대상 :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견기업,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의료법인 근로자
  • 참여 제외대상 : 병/의원 소속 의사, 법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변호사, 변리사, 회계 및 세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의약품 및 의료용품 소매업 소속 약사
  • 분담비율 : 정부 10만원 + 기업 10만원 + 근로자 20만원 / 총 40만원
  • 사용방법 : 휴가샵 온라인몰에 40만원 포인트 적립, 국내여행 관련 상품 구입 가능

대략적인 지원내용은 근로자가 휴가비를 20만원을 내게 되면 회사에서 10만원, 정부에서 10만원을 지원해서 총 40만원이 지급이 됩니다.

회사에서는 10만원을 썼지만 40만원의 복지를 제공해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지급된 휴가비는 국내여행 휴가샵 온라인 몰을 통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 기업 혜택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참여하게 되면 근로자에게 혜택이 많이 가는 것이지 해당 기업한테 혜택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참여대상 기업들은 신청하려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참여한 기업에는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참여기업 혜택

  • 가족친화인증(여성가족부) 혜택 : 조달청 입찰시 가산점, 기업당 1명 법무부 출입국 우대카드 발급
  • 여가친화인증(문화체육관광부) 혜택 : 정부포상과 인증기업 홍보, 문화예술 향유기회 등을 제공 받습니다.
  • 근무혁신 인센티브제(고용노동부) 혜택 : 정기근로감독 3개월 면제와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비 지원, 고용장려금 지원사업 가점, 대출금리 우대 등 지원 받습니다.
  • 우수참여기업 혜택
    • 정부포상과 차년도 우선 선정, 우수사례집 발간, 기업홍보 등
      ※ 우수 참여기업 선정 기준은 추후 공지(적립금 사용 실적과 휴가문화개선 실적 등)

참여기업에 혜택을 제공해줌으로 인해서 휴가지원사업을 활성화를 하려는 목적 입니다.

참여기업 혜택을 받아서 기업이 홍보가 된다면 별도의 마케팅 비용없이 기업을 홍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참여를 해보시고 그에 따른 효과측정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자휴가비 신청방법

근로자휴가비 신청은 회사 담당자가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일반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비롯해서 많은 참여대상 기업들이 제출서류와 함께 신청을 하게 된다면 참여기업 확정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대상 및 제출서류

클릭시 확대 됩니다.

참여기업 확정 안내를 받은 뒤, 참여 근로자 정보를 입력 후 가상계좌로 분담금 입금을 받고, 정부지원금 추가 적립 1인당 10만원씩 받게 됩니다.

그 이후, 근로자들은 휴가샵 온라인몰에 개인회원 가입 후, 적립된 포인트 40만원을 받아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근로자 적립금 사용방법

회사 담당자가 근로자휴가비 지원 사업을 신청하게 되면 근로자는 휴가샵에 가입 후, 적립금을 받아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 3
클릭시 확대 됩니다.

휴가샵을 이용해서 구입 할 수 있는 국내여행 상품은 숙박시설이나 교통(항공권, 기차 등), 캠핑/레저용품, 전시/공연 관람권, 체험/레저 입장권, 국내 여행 상품권 등을 구입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보유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신용카드 등의 다른 결제수단을 통해 복합 결제를 통해 이용 할 수가 있습니다.


기타 직장인들 복지

근로자 휴가비지원 사업은 회사 차원에서 신청을 해야지 근로자들이 해당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을 하지 않는다면 개별적으로 가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림에 떡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땐 개인적으로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복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 복지는 바로 근로자 휴양콘도 서비스 입니다. 40만원대 유명 리조트 및 휴양콘도를 1/4 가격으로 예약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좋은 기회인 것 같은데, 회사에서 신청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별적으로는 못하나요?
A. 안타깝지만 기업 차원에서 신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는 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Q. 해당 기업의 모든 근로자가 참여 할 수 있나요?
A. 네, 기업차원에서 신청을 하고 원하는 근로자만 휴가샵에 가입을 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만약 기간내 사용을 하지 않을 경우엔 추후 환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Q.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 대기업, 공공기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해당이 됩니다. 일반적인 제조업 및 IT 기업, 언론사, 운수회사, 학원, 주유소, 부동산 중개사무소, 카페, 음식점, 미용실, 편의점, 동네마트 등 모두 참여가 가능합니다.

Q. 1인 사업자인데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 모두 입금해야 할까요?
A. 네, 1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인 30만원을 입금해야 참여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