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식간 차용증 양식 무이자

부모자식간 차용증 양식 무이자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모자식간 차용증 양식 무이자 1

차용증이 라는 것은 돈을 빌려주거나 빌리는 경우 작성을 하는 계약서류 입니다. 이 서류를 통해 금전거래 사실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 부모 자식간 금전거래를 했을 때 차용증을 작성해야 증여세를 절세 할 수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은 어떻게 되며, 작성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본문을 통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세율 기준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액
1억원 이하10%X
1억원~ 5억원 이하20%1천만원
5억원~ 10억원 이하30%6천만원
10억원~ 30억원 이하40%1억 6천만원
30억원 초과50%4억 6천만원

위 기준으로 증여세 세율이 적용이 됩니다. 부모자녀간 증여세가 공제되는 기준은 10년간 5천만원 입니다.

재산이 많은 부모가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고 싶다면 10년 기준으로 5,000만원씩 물려주면 세금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또, 수증자 별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부모 각각 5,000만원씩 10년 기준으로 1억까지 증여를 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기준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증여세를 내야 하는데, 이때 차용증을 작성해야 합니다.


부모 자식간 차용증 작성방법

자식에게 증여를 했을 때, 차용증 작성을 하면 증여세 납부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차용증 작성시 기본적인 틀에 대한 사항 입니다.

  • 형식에 맞게 작성
    – 차용액, 상환시기와 상환방법, 이자율, 이자 지급일, 지급방법 등
  • 차용증 내용에 따라 이자나 원금 상환
  • 1,000만원 기준으로 미지급 이자의 발생 여부에 따라서 이자와 원금 상환방식, 원금상환방식으로 나눠짐
  • 차용을 입증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자 상환 또는 원금 상환 내역을 유지
  • 이자를 지급 하지 않았을 경우, 증여세를 과세
    ※ 세법 기준 적정 이자율 연 4.6%

차용증은 형식에 맞게 작성을 해야 하며 이자나 원금상환, 이자 미지급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인적사항은 자필, 신분증 대조

차용증 작성 할 때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자필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 신분증을 갖고 대조를 해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채권자의 대리인과 계약을 하게 된다면 대리인의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과 대리인임을 증명하는 위임장을 확인해야 합니다.

용도 및 목적 확인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을 어디에 사용을 할 것인지에 따라 대출이 될 수 있고, 거절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차용증을 작성 할 때 어디에 사용 할 지 명확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때 작성한 용도와 다르게 다른 용도로 사용하게 될 경우 사기죄에 성립 될 수 있기 때문에 용도와 목적을 정확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원금 및 변제방법

차용증에 원금과 변제방법을 작성하게 됩니다. 빌려주는 돈의 원금은 얼마이고 이자가 발생하는 방식, 언제까지 갚을지에 대한 날짜를 작성하고 만약 작성한 날짜에 이자를 주지 않거나 원금을 갚지 않게 됐을 때 위약금도 작성해야 합니다.

큰 돈을 빌려줄 경우 담보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용증 공증 받기

차용증 받는 것으로 공증 받지 못합니다. 법적 효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공증을 같이 받아야 합니다. 차용증 공증 방법은 작성한 다음 공증 사무소에 가서 인정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공증을 받게 되면 돈을 빌려주는 분이나 빌리는 분이 거짓말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공증까지 받게 되면 차용증은 법적 효력을 받기 때문에 작성 된 사실을 지키지 않을 경우 돈 빌려주신 분은 손해를 보지 않고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용증 공증을 받기 위해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11,000원부터 300만원까지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찾기 쉬운 생활법령 정보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부모자식간 차용증 양식 무이자 2
클릭시 확대됨

차용증 양식은 아래 마련해두었습니다. 위 작성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차용증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