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세대 구분 조회

실비보험 세대 구분 조회 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 합니다.

실비보험 세대 구분 조회 1

현재 실비보험은 4세대까지 왔습니다. 이렇게 오게 된 이유는 제 2의 의료보험이라 불리는 실비보험이 처음 나왔을 때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한 다음 의료쇼핑을 하면서 보험사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서 실비보험 보장조건이 조정이 됐으며 현재 4세대까지 오게 된 것 입니다. 지금 실비에 가입하는 분들은 4세대 실비보험 입니다.

과거에 가입을 한 분들은 이전 세대 실비보험인데 몇세대이고 본인부담금이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각 실비보험 세대별 구분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면역력 높이는 음식 5가지
📍 건강검진 미검진시 과태료 안내
📍 노안 교정술 실비 비용
📍 탈모 치료비 실비보험 청구 보장
📍 여드름 치료 실비보험 처리방법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이 라는 것은 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서 병원에서 치료를 했을 때 나오는 병원비에서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보험 입니다.

1세대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이 적었기 때문에 많은 혜택을 받고 있지만 그 이후 가입한 분들은 자기부담금이 늘어남에 따라 혜택이 많이 줄어들게 됐습니다.

또, 실비보험은 비갱신형이 없고 모두 갱신형만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갱신 될 때마다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실비보험 세대 구분

1세대 실비보험

이 실비보험은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을 했던 분들 입니다. 5년마다 갱신되는 상품으로 본인부담금이 아예 없습니다.

단, 실비보험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각 보험회사마다 실비 보험 보장이 모두 다릅니다. 과거에 비해 보험료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4세대 실비로 갈아타라고 각종 언론과 뉴스에서 유혹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비를 모두 돌려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유지하는게 이득인 보험 입니다.

2세대 실비보험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판매했던 실비보험 입니다. 이때부터 실비보험 표준화가 시작되면서 다른 보험회사에서 실비를 가입했더라도 2~ 4세대까지 동일한 보장을 받게 됐습니다.

2세대 실비보험 특징은 3년 갱신 100세 만기와 1년 갱신 15년 만기로 나눠지고 자기부담금이 생기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병원비에서 급여와 비급여 항목에 대해 10~ 20%를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게 되면 1회당 의원은 1만원, 병원은 15,000원, 전문요양기관은 2만원 까지 공제 받을 수 있고 연간 총 180회까지 이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3세대 실비보험

2017년 3월부터 2021년 7월 이전까지 판매했던 실비보험 입니다. 이전까지는 실비보험과 다른 항목들이 합쳐져 있었기 때문에 불필요한 항목을 같이 껴서 가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때부터 단독 실비보험 가입이 가능해졌고 불필요한 항목들이 빠지게 되면서 2세대와 3세대 보험료 차이가 크게 2배까지 났었습니다.

3세대 실비부터 비용 부담이 큰 도수치료나 비급여 주사, MRI 등의 자기부담금이 30%까지 늘어나게 됐습니다.

또, 질병이나 상해 통원 치료비는 5천만원 한도로 급여는 90%, 비급여는 80% 보장이 되고 외래진료시 의원 1만원, 병원 15,000원, 전문 요양기관 2만원, 약 처방조제비는 건당 8천원까지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

2021년 7월부터 지금까지 판매하고 있는 실비보험 입니다. 4세대 실비보험으로 재가입 주기가 15년에서 5년으로 확 줄어들게 됐습니다.

3세대 실비보험과 차이점은 일부 비급여 항목만 특약으로 보장을 받알 수가 있었지만 4세대 부터는 모든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도 10%에서 20%까지 높아졌고, 비급여 항목은 자기부담금이 30%까지 높아졌습니다. 도수치료는 연간 최대 50회까지만 보험청구를 할 수가 있고, 영양제 같은 비급여 주사제는 약사법령상 허용이 된 경우만 보장 됩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보험료가 적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자기부담금이 늘어났기 때문에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나 1, 2세대 실비보험을 유지하고 있는 분들은 끝까지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 세대 구분 요약

구분1세대2세대3세대4세대
가입시기2009년 10월 이전2009년 10월~
2017년 3월 이전
2017년 3월~
2021년 6월 이전
2021년 7월부터~
현재까지
상품특징자기부담금 없음자기부담금
최초 도입
비급여 주사, 도수치료 등
특약으로 분리
비급여에 따라
보험료 최대 3배까지
할증
자기부담금010~ 20%20~ 30%20%, 30%

각 실비보험 세대별 특징을 나열해두었고, 아시겠지만 이미 지난 세대 실비보험을 가입 할 수는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1, 2세대 실비를 갖고 계신 분들은 계속 유지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실비보험 세대 조회 방법

실비보험은 세대별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입일자를 기준으로 세대를 구분해야 합니다. 가입일자 확인 방법은 토스를 통해서 하실 수가 있습니다.

토스뱅크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우측 하단 전체 > 보험 > 내 보험 메뉴를 통해서 각 보험들 가입일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입일자를 확인한 다음 위 세대별 가입시기를 통해 본인 실비보험이 몇세대인지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만약 토스뱅크가 없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