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파산 공공정보 삭제 시기 확인 조회

개인 파산 공공정보 삭제 시기 확인 조회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개인 파산 공공정보 삭제 시기 확인 조회 1

많은 분들이 코인과 주식 열풍이 불었을 때 과도한 투자로 인해서 감당하기 힘든 채무를 안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오는 추심으로 인해서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개인 파산을 통해서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남은 공공정보로 금융활동에 지장이 생기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언제 삭제가 되는지 본문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산면책제도란?

과도하게 대출을 받은 분들은 모든 자산을 처분해도 변제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법원에 파산신청을 하면 절차에 따라서 일정 소득에서 변제를 하고, 변제하지 못한 채무에 대해 면책해주는 채무제도 입니다.

이를 통해서 모두 채권에 대해 변제 받을 수 있고 채무자는 다시 최소한의 생활 보장을 받으면서 새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과도한 채무로 인해서 힘드신 분들은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면책 후 삭제 할 수 있는 기록

개인회생을 받게 되면 최소 36개월에서 최대 60개월 기간 안에 매달 발생하는 소득에서 최저생계비를 빼고 남은 금액을 채무로 지급하면 갖고 있는 채무를 변제해주는 제도 입니다.

개인파산을 받게 된다면 갖고 있는 채무를 전액 면책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개인회생 및 파산을 신청하게 되면 금융거래에 불리한 기록이 남게 됩니다.

그 기록은 연체기록과 공공기록 입니다. 연체기록은 채무를 연체하면서 남은 채무불이행자에 대한 정보이고, 공공기록은 개인회생 혹은 개인파산을 신청했다는 정보 입니다.


개인회생 파산 연체기록 및 공공기록 삭제 시점

면책 후 남게 된 연체기록과 공공기록 삭제 시점을 알기 위해 먼저 대한민국 신용정보 공유 시스템을 대략적으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신용정보는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에서 한국 신용정보원으로 가고, 금융기관과 신용평과기관 순으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연체를 하거나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현금서비스 이용, 보증 등에 대한 정보는 모두 한국 신용 정보원에 모이게 됩니다.

이곳에 모인 정보를 통해서 금융기관에서 대출자의 채무 상환 능력 평가를 하고, 신용평가기관에서는 신용등급 산정 할 때 평가자료로 쓰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기록은 언제 삭제가 될까요?

개인회생 공공기록 연체기록 삭제 시기

파산 및 회생 신청을 하게 되면 인가 결정 확정일로부터 2주가 지나게 되면 법원이 한국 신용 정보원으로 갖고 있는 공공기록 코드번호와 기록통지서를 함께 보냅니다.

시간이 흘러 최소 36개월에서 최대 60개월 변제 기간이 지나게 되면 법원은 한국 신용 정보원으로 면책 결정문을 통보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연체기록이나 공공기록이 완전 삭제가 됩니다.

개인파산 공공기록 연체기록 삭제 시기

파신 신청을 하게 되면 면책 결정문이 확정이 됩니다. 그러면 법원에서 한국 신용 정보원으로 면책 결정문을 통지하게 됩니다.

이후 연체기록은 바로 삭제 되지만 공공기록은 등재가 됩니다. 이 기록은 면책 결정문 통지된 다음 5년 동안 한국 신용 정보원에 보관이 된 다음 금융기관에 공유 되고 5년이 지나게 되면 완전히 삭제 됩니다.

하지만 이렇다 해서 신용등급이 바로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회생 파산 면책 후 신용등급 회복 시기

개인회생은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 개인파산은 면책 후 5년동안 공공기록이 보관되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 대출 등 금융거래가 힘듭니다.

이 과정 중 신용등급 회복하기 위해 노력 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성실상환

기본적으로 사용을 하는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 건강보험, 소득금액 납부금액, 변제금 등을 성실상환하게 되면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래실적 쌓기

채권자 목록에 있는 금융기관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을 주거래로 설정한 다음 예금이나 적금,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거래실적을 쌓게 되면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40점 올리기

그외 방법으로 신용점수 40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따라하시면 올리기 힘든 신용점수를 높이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