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관리비 조회 절약 방법

우리집 관리비 조회 방법 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우리집 관리비 조회 절약 방법 1

아파트에 거주를 하게 되면 매달 관리비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관리비 안에 난방비나 수도요금 등 각종 요금이 포함이 됩니다.

고지서만 보면 내것만 볼 수가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정보 시스템에서 현재 내고 있는 관리비가 적정한지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 조금만 부지런해지면 년 33만원을 아낄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있기에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서비스 안내

아파트아이
(클릭시 설치)
– 대한민국에 있는 전국 26,000여개 단지 전산업체를 연결
– 가입해서 본인 아파트의 동, 호수를 입력하면 관리비 조회 및 납부 가능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클릭시 설치)
–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 150세대 이상 승강기 혹은 지역난방식 공동주택
– 150세대 이상 주상복합아파트 등의 관리비를 확인 가능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하고 싶을 때는 아파트아이와 공동주택관리정보 시스템을 통해서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아파트아이의 경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동과 호수를 입력해서 본인 것만 보고 납부 할 수가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 정보 시스템의 경우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이나 150세대 이상 승강기 또는 지역난방식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 주상복합 아파트 등의 관리비를 확인해서 비교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 주변 관리비를 파악 할 수가 있고 다음에 이사갈 집을 골라야 할 때 기준점이 될 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항목

관리비 항목
– 청소에 사용 되는 청소 용역비
– 경비 서주시는 분들한테 지급 되는 경비비
– 소독 진행 할 때 사용 되는 소독비
– 엘레베이터 유지를 위해 들어가는 유지비
– 홈네트워크 설비 유지에 들어가는 유지비
– 난방에 들어가는 난방비
– 온수에 사용되는 급탕비
– 각종 시설 유지에 필요한 유지보수비용
– 주택관리업자에게 위탁을 했을 경우, 이에 들어가는 수수료
– 각종 부대비용

관리비 고지서를 보면 각 항목들이 나오게 됩니다. 관리비 내역을 살펴보신 다음 내용을 알 수 없는 내역이 있다면 관리실에 전화를 해서 확인요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허투로 쓰이는 비용은 없겠지만 알 수 없는 내역에 대해서는 확인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아파트아이 사용방법(모바일)

아파트관리비 조회 할 수 있는 아파트 아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를 통해서 설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 된 아파트아이를 실행하게 되면 본인인증을 한 다음 아파트와 동, 호수, 관리비 납부자 번호를 넣으면 고지서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납부자 번호를 모를 경우, 납부 고지서를 통해서 확인 할 수가 있고 납부고지서가 없다면 자동납부 중인 신용카드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마치면 해당 월과 전월 관리비 내역을 비교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미납을 한 상태면 어플을 통해서 납부 할 수가 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 납부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리비 할인 받기

관리비 할인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지서로 납부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 입니다.

아파트아이를 통해서 관리비를 결제 할 때 각종 페이를 통해 납부 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보시면 네이버 페이나 토스페이, 신세계페이 등등 결제 수단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여있는 포인트로 결제를 할 수도 있고 할인하는 상품권을 구매한 다음 간편결제 포인트로 전환해서 결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테크 하는 방법과 비슷한 방식이며 이렇게 결제를 하게 된다면 최대 년 30만원을 할인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 말고 집에 티비나 TV 수신 기능이 있는 PC모니터가 없다면 관리비 내역 중 KBS 수신료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지 신청을 하게 되면 2,5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해지는 한전이나 관리실에 방문해서 신청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소에 방문해서 해지한다고 말씀드리면 신청서를 주실 것이고, 관리소에서 직접 집에 방문해서 TV가 없는지 확인하면 해지가 됩니다.

빌라나 단독주택은 3개월치 환불이 되지만 아파트는 소급적용해서 환불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