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무료 절차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무료 절차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무료 절차 1

불과 몇년전에 신사임당이 유튜브를 통해 스마트스토어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온라인 셀러로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사업자가 되신 분들 중 정부 민원이나 각종 신원증명,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사용하게 된 분들이 있을 겁니다.

어떤 분들은 무료로 발급 받았다 하고 어떤 분은 비용을 지불했다고 하는데 과연 무엇이 맞는 말인지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

공인인증서는 크게 은행/보험용과 범용 공인인증서로 나눠지게 됩니다. 이 두가지 공인인증서의 공통점은 발급 후 1년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만료기간 전에 갱신을 해야 1년이 늘어나 됩니다.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범용 공인인증서
은행 및 보험 인터넷뱅킹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은행 및 보험 인터넷뱅킹
인터넷 증권거래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전자입찰 사용가능)
발급 후 1년 사용발급 후 1년 사용
무료4,400원

개인의 경우, 굳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해서 4,400원을 내면서 이용 할 필요없습니다. 정말 필요한 분들은 범용공인인증서 무료로 받아서 이용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서 구분사용 용도
사업자 범용인증서전자세금계산서, 은행업무, 전자입찰,
전자계약, 국가 R&D사업, 전자민원 등
전자세금용 인증서
(용도제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
은행업무용 인증서
(용도제한)
금융업무, 전자민원
전자무역용, 관세 청용 인증서
(용도제한)
특정 용도 제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인터넷뱅킹, 직원 4대보험 가입 및 탈퇴 등 업무를 진행 할 때 번거로움 없이 한번에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에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해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수수료

발급기관인증서 가격
(VAT포함)
비고
금융결제원110,000원신규발급 잠정중단
한국무역정보통신110,000원 
한국정보인증110,000원 
한국전자인증110,000원 
코스콤110,000원 

기본적으로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 기준으로 11만원 입니다. 비싸지만 번거롭게 일처리하는 것보다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결제해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료기간 때 연장을 하시면 수수료없이 연장해서 이용하실 수가 있으며, 만약 연장기간을 놓치시면 다시 수수료를 결제해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무료 절차 2
클릭시 확대됨

신규 발급을 하는 분이라면 위 기관 말고, 사인코리아 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곳에서 발급신청을 하게 되면 4만원에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무료 절차 3
클릭시 확대됨

사인코리아 사이트에 접속을 한 다음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한 다음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전 55,000원에 기사가 찾아오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신청을 하면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사업자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누르면 약관 동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동의를 체크한 다음 넘어가 주세요.

두번째 입력 페이지에서 사업자의 상호와 대표자 이름, 주소, 담당자 정보 등을 입력한 다음 대표자와 담당자가 동일한 사람이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넣을 때 팩스도 기본으로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땡큐팩스라는 곳을 이용하면 팩스번호 발급 받아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력을 한 다음 결제방법 중 신용카드나 가상계좌, 실시간 계좌를 선택해서 결제를 진행하시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