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HF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

HUG HF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HUG HF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 1

전세사기가 끊이지 않으면서 많은 세입자분들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그나마 기댈 수 있는 것은 바로 전세보증보험 입니다.

전세보증보험이 초기 나왔을 때, 굳이 가입을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을 했지만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제도로 자리 잡혔습니다.

HUG 전세보증보험을 포함해서 각 상품에 대해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보증보험이 라는 것은 계약시 집주인한테 보내줬던 전세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보험 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전세 계약은 2년으로 설정을 합니다.

아무 문제 없으면 집주인으로 부터 계약시 납입했던 보증금을 돌렵다고 새로운 집을 계약 할 때 쓰게 됩니다. 이때 집주인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전세보증보험을 가입을 했다면 기관이 먼저 가입자한테 보증금을 주고 집주인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입니다.

이로 인해 쓸때 없이 집주인과 분쟁을 벌이지 않아도 됩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이유

“집주인과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라고 생각을 하면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특히 요즘 같이 전세사기가 들끓는 상태에서는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하지 않는다면 호랑이 굴에 그냥 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전세금 1억, 매매가 3억 이상인 집에 들어가게 된다면 굳이 따로 가입 안해도 됩니다. 이경우 경매로 집이 넘어 갈 경우 전세 보증금이 선순위 채권으로 설정되어져 있어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할 때 돈이 들어가지만 그로 인해 전세보증금을 지킬 수가 있으니 무조건 가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세보증보험 종류

전세보증보험을 제공해주는 회사는 총 3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SGI), 주택금융공사(HF) 입니다.

구분주택도시보증공사(HUG)서울보증보험(SGI)주택금융공사(HF)
보증료연 0.115~ 0.154%아파트 : 연 0.912%,
아파트 외 : 연 0.218%
연 0.07%
보증금액수도권 7억원 이하,
지방 5억원 이하
아파트 : 제한 없음,
아파트 외 : 10억원 이하
수도권 : 5억원 이하,
지방 : 3억원 이하
가입기간전세 계약기간 1/2 경과 전계약 후 10개월 이내전세 계약기간의 1/4경과 전

각 기관마다 보증료와 보증금액, 가입기간이 다릅니다. 다 다르지만 보증료는 보증금액과 보증료율, 전세계약기간을 곱한 다음 1년(365일)을 나눠서 계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세금 5억에 대한 보증을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가입하게 되면 5억 X 0.122% X 2년을 계산하게 되면 122만원이 나오게 됩니다.

무시하지 못할 높은 금액이 나옵니다. 이렇게 계산을 해서 보증료가 그나마 낮은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가입을 하기 위해서 아래 4가지 조건이 필요 합니다.

  1. 계약하는 집이 압류나 가압류, 가처분 X
  2. 계약하는 집이 부채비율 100% 이하
  3. 계약하는 집의 선순위 채권비율이 60% 이하
  4. 계약하는 집의 건물과 토지가 동일한 사람인 경우

위 조건 모두 만족을 해야지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위 가입조건에 모두 해당되는 집이라면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 > 금융상품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바로가기)
  • 카카오페이 > 간편보험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바로가기)
  • KB국민카드 > 국카몰APP > 라이프샵 > 전세보증(바로가기)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하기 위해 등기부등본 상 용도에 일반 주택이어야 합니다. 만약 근린생활시설로 되어져 있을 경우,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