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에 대한 알찬 정보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1

전세집을 알아보고 계약을 할 때, 꼭!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등기부등본 입니다. 등기부등본을 통해서 계약 할 전세집이 문제가 없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등기부등본 발급하는 방법과 보는 법 등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 안에는 계약 할 부동산 권리관계와 현황 등이 작성 된 문서 입니다. 이를 통해 계약 할 부동산의 지번과 구조, 면적 등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저당권, 전세권, 소유권, 가압류, 가처분 등의 권리설정 여부도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기부등본 안에는 표제부와 갑구, 을구 등으로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표제부

계약 할 부동산의 위치와 구조, 면적, 대지권 등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건물의 주소와 구조, 층수, 용도, 면적, 등기순서, 접수날짜 등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용도가 어떻게 되어져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는 건물이 세워진 땅에 대한 정보이며, 전유 부분의 건물 표시는 건물에 속한 세대에 대한 정보 입니다.

대지권 표시는 건물이 속한 대지 중 세대의 지분에 대한 정보가 작성 된 것 입니다.

갑구

현재까지 소유했던 분들에 대한 정보와 가압류, 가처분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처분이나 가압류, 경매 등의 정보가 있다면 추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필터링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을구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대한 정보로 이 안에 ‘기록사항 없음’이 작성되어져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PC)

등기부등본는 PC를 통해서 보시면 열람과 발급 모두 가능하지만, 모바일로 볼 경우 열람만 가능합니다. 발급을 원하는 분들은 PC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2
클릭시 확대됨

검색사이트를 통해 인터넷등기소를 검색한 다음 접속하시거나 아래 있는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을 한 다음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3
클릭시 확대됨

발급하기를 누른 다음 주소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때 동호수를 입력하면 검색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만약 105동 1015호라면 제10층 제105-1015호 이런식으로 검색을 하시면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4
클릭시 확대됨

검색이 완료가 되면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5
클릭시 확대됨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이 필요한데 모르시다면 미공개로 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발급을 할 땐 1,0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결제하면 발급 완료가 되면 등기부등본을 열람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모바일)

스마트폰으로 보시고 싶을 땐, 각 앱스토어에서 인터넷등기소를 설치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6
클릭시 확대됨

설치 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동산 등기열람을 선택해 주세요.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7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8
클릭시 확대됨

주소를 검색하게 되면 해당 주소에 대한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선택해 주세요.

등기부등본 발급 보는법 무료열람 9
클릭시 확대됨

검색결과를 선택하게 되면 등기기록 유형 선택이 나옵니다. 현재유효사항을 선택한 다음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에서 미공개를 선택해 주세요.

열람을 하기 위해서 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결제가 끝이 나면 화면상 출력 된 등기부등본을 보실 수가 있게 됩니다.

안드로이드iOS
바로가기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