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 2주택 종부세 기준 계산기

1가구 2주택 종부세 기준 계산기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1가구 2주택 종부세 기준 계산기 1

작년 정부가 바뀌면서 새로운 부동산 개편안이 적용이 됐습니다. 이로 인해서 종부세 기준도 조금 달라지게 됐습니다.

만약 다주택자이거나 한시적 1가구 2주택이신 경우 아래 본문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부동산세란?

종합부동산세, 줄여서 종부세 라고 합니다. 매년 6월 1일에 주택과 토지를 소유한 분들 중에서 총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 공제금액을 초과 할 경우 내야 하는 세금 입니다.

주로 1가구 2주택 기준으로 발생하게 되고, 주택이나 종합합산 토지, 별도 합산 토지 등 기준으로 납부 금액이 정해지게 됩니다.


개편 된 2023년 종합부동산세 안내

종부세 세율 조정

1가구 2주택 종부세 기준 계산기 2
클릭시 확대됨

2022년까지 주택 보유수에 따라서 세율이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세제개편안으로 인해서 주택수에 따른 세율이 없어지고, 주택 공시가격 종합으로 세율이 정해지게 됐습니다.

개편전에 3주택 이상인 경우, 최대 6%가 적용이 됐지만 개편되면서 최대 2.7% 적용이 됐습니다. 또, 12억~ 50억이하 구간 세율이 세분화됐습니다.

종부세 기본공제금액 상향

1가구 2주택 종부세 기준 계산기 3
클릭시 확대됨

기존 공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6억, 1세대 1주택자는 11억, 법인은 공제가 안됐습니다. 개편이 되면서 2주택자 이상은 6억에서 9억까지 공제가 되고,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11억에서 12억까지 공제액이 상향 됐습니다.

세부담 상한선 통합 조정

2주택 이하 150%, 3주택 이상 300%까지 적용이 됐던 종부세 세부담이 주택수와는 무관하게 150% 상한으로 고정 됐습니다.

1가구 2주택이신 분들은 세부담이 줄어들게 되실 겁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 공식

최종세액 = 종부세액 – 재산세 중복분 – 기타 세액 공제

종부세액은 과세표준과 세율을 곱헤서 나오게 됩니다. 재산세 중복분은 (1)해당 연도 재산세액과 (2)과세표준 세율 재산세액, (3)총 표준 세율 재산세액을 통해서 구해야 합니다.(1 X (2/3)

기타 세액은 장기보유나 고령자 공제, 세부담 상한 등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계산하기 복잡하시다면 아래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부세 절세 받는 방법

농어촌 주택 및 고향주택 양도세 과세 특례

공시지가 3억 이하의 지방 주택은 양도소득세나 종부세를 정 할 때,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2022년 7월 기준으로 정해졌으며 2022년 세제 개편안에 포함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1세대 1주택자인 분이 농어촌주택을 취득해서 2주택 됐을 경우 기존에 갖고 있던 주택을 처분 할 때 1세대 1주택자로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령자 및 장기보유자 납부유예

1세대 1주택이면서 만 60세 이상 혹은 5년 이상 보유자, 직전 과세기간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종합소득금액 산정시 6천만원)이하 인 경우 납부유예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