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알찬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1

자동차를 고장없이 오래타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 중 자주 관리해줘야 할 것이 바로 엔진오일 입니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교환주기를 지나쳐 버릴 수가 있습니다.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며,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될까요?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하지 않으면?

자동차를 구입한 다음 한번도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은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는다 해서 바로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교환하지 않고 계속 운행을 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 출력저하
  • 연비 저하
  • 연료계통 부품 문제 발생
  • 차량 수명 단축

차를 사람으로 비유를 하게 된다면 체내에 찌꺼기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고 이를 해결하지 않고 계속 생활하는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더군다가 이 문제로 인해서 수리하지 못하고 폐차를 시키는 일이 발생 될 수 있으니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따라 교환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자동차는 가솔린과 디젤 두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가 다르기 때문에 예외처리 됩니다.

일반적인 교환주기는 10,000km~ 15,000km 당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km수와 상관없이 1년이 경과됐다면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는 운행거리가 짧았더라도 시동을 껐다 켰다하면서 불순물이 엔진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주기로 교환해주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년 보다 더 짧은 주기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교환주기 짧아지는 경우

  1. 반복적으로 짧은 거리 주행시
  2. 모래나 먼지가 많은 비포장도로를 자주 주행시
  3. 자주 공회전을 할 경우
  4.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을 반복 주행시
  5. 산이나 오르막길 등 주행을 자주 할 경우
  6. 장거리로 고속도로 주행을 많이 할 경우
  7. 정지와 출발을 반복 할 경우
  8. 한랭지역이나 바닷가 지역에 살거나 주행을 자주 할 경우

위와 같은 경우 엔진오일을 보다 자주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방법

엔진오일 교환은 셀프로 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업사나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교환을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증기간이 남아있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예약을 한 다음 무상으로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추가 점검 사항을 통해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를 경우, 덤탱이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예약을 하기 전 해당 서비스센터 이용시 요구 할 수 있는 옵션이 무엇인지 확인 후 그에 따른 대처를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만약 보증기간이 끝났다면 자동차에 있는 차대번호를 기준으로 잘 맞는 엔진오일을 찾아서 공임나라를 통해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엔진오일 교환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공임나라는 아래 링크를 통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