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1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서비스 들이 비대면으로 변경이 됐습니다. 그 중 민원서류들도 비대면으로 신청해서 발급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데, 어떻게 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이란?

건축물관리대장이 라는 것은 알아보고자 하는 건물에 관련된 사항을 국가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공적 장부 중 하나를 의미 합니다.

공적 장부의 종류로는 등기부등본이나 지적도, 대지권등록부, 경계점좌표 등록부, 임야도 등 입니다.

이 서류를 통해 건축물의 주소와 면적,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용도

건축물대장의 용도는 전월세 계약을 하기 전 계약서에 나와있는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때 쓰입니다.

계약하기 전에 봤던 건축물대장과 달리 불법개조 사례가 발생 할 수도 있고, 용도와 면적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전월세 집을 알아보고 있다면 계약 전 반드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건축물대장 보는 법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2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3

건축물대장을 발급하면 위와 같은 서류를 볼 수 있습니다. 각 번호에 따라 어떻게 보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면적확인

면적이 얼마나 되는지 명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비교했을 때 면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건축물대장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소유주 확인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비교했을 때, 소유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등기부등본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건축물대장에 나와있는 소유주만 보고 계약을 하면 안되며, 꼭 실소유주와 거래 해야 합니다.

주소 확인

다세대 주택인 빌라나 아파트를 계약 할 때, 호수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다세대 주택을 계약하고 전입신고를 할 때 호수까지 일치해야 합니다.

호수는 건축물대장을 우선으로 하며, 이 서류에 나와있는 내용과 똑같이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용도 확인

건축물대장을 살펴보면 용도가 나오는데, 실제 다르게 운영을 한다면 불법건축물이 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근린생활시설인 경우, 계약을 하시면 안됩니다. 근린생활시설은 주택이 아닌 의원이나 마켓, 미용실, 세탁소 등 편의시설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용도가 근린생활시설로 되어져 있다면 취사나 바닥 난방을 할 수 없습니다.

변동사항 확인

증축하거나 변경 등 건물에 변화가 있었을 때 기록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정부24)

인터넷발급하기 위해서 정부24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에서 정부24를 검색 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이 번거롭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4
클릭시 확대됨

접속을 하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창에 건축물대장을 검색하시거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을 선택해 주세요.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5
클릭시 확대됨

선택하시면 신청하기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여기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가 있다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인증서가 없다면 아래 네이버 간편 인증서 발급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6
클릭시 확대됨

로그인을 하면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건축물소재지와 대장 구분, 대장 종류, 수령방법 등을 선택한 다음 민원신청을 눌러주세요.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7
클릭시 확대됨

신청하게 되면 이렇게 발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출력을 원하시면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세요.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방법 무료열람 8
클릭시 확대

문서가 출력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버튼을 눌러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