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가솔린차 유지비 비교

오늘은 전기차 가솔린차 유지비 비교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 가솔린차 유지비 비교 1

전세계적으로 내연기관차는 줄여나가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자동차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선택하시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휘발유 차보다 유지비가 덜 들어가기 때문에 구매하신다는 목적이 대부분 입니다.

특히나 현재 평균 기름값이 2000원에 육박하고 있는 고유가시대이기 때문에 전기차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실제로 전기차가 경제적인지에 대해 본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값은 전기차가 두배 더..

테슬라가 전기차로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자동차 회사도 지속적으로 전기차를 내놓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모델로 기아의 니로와 쏘울, 그리고 아이오닉5, 코나 등이 대표적 입니다.

이런 전기차의 대부분 가격은 최저 4천 500만원에서 최고 5천 200만원으로 동급 대비 약 두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전기차 정부지원금 지속적으로 줄어..

전기차를 구매 할 때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는데 800만원정도 지원해줬으니 올해부터 700만원으로 낮아졌습니다.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이유는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전기차 생산을 많이 하고 있고 이에 대해 공급이 많아지다보니 점차 줄여나가는 추세 입니다.

정부 뿐만 아니라 지자체들도 보조금 규모를 줄이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지난해 최대 400만원 지원해줬지만 올해부터는 최대 200만원으로 깎았습니다.

정부지원금을 준다고 해서 전기차를 알아본 다음 바꾸시기보다 전체적으로 잘 조사를 해보신 다음 바꾸시는게 현명 합니다.


전기차 세금은 13만원 통일

일반적인 내연기관차는 배기량에 따라서 세금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기량은 0이 됩니다. 이로 인해서 전기차는 고정적으로 13만원이 나가게 됩니다.

동급의 휘발유차의 평균 자동차세는 29만원인 것에 비하면 절반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자동차세는 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매년 나가기 때문에 가솔린차를 소유한 것보다 세금혜택은 더욱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충전비는 주유에 비해 60% 저렴

전기차의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가 바로 내연기관 차와 다르게 전기를 에너지로 쓴다는 것 입니다.

1년간 주행량이 15,000km를 운전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전기차 충전비는 83만원, 가솔린차 주유시 208만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름값보다 전기세가 싸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현상으로 주행거리가 많은 운전자라면 전기차를 이용한다면 크게 줄일 수가 있습니다.

대신 아직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깔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지방에 갔을 때 당황 할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늘어났지만 주유소 갯수만큼 확충이 되야 전기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보험료는 별 차이 없어…

차량가액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전기차라고 해서 기본 보험료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각 보험회사마다 전기차 할인을 제공하지만 할인율은 약 7.9%로 미미한 수준 입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전 전기자동차 특약이 있는지 확인하고 챙길 수 있는 혜택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맺음

전기차와 가솔린차, 디젤차 사이에 두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기차는 아직 시기상조이다.” 라고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오히려 그때가 편했다고 합니다.

실제 전기차를 이미 타고 계셨던 분들의 말로 전기차가 얼마 없었을 땐 충전소가 멀어서 힘들었지만 대기시간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멀기도 하고 대기시간까지 있기 때문에 힘들다고 합니다.

전기차의 특징으로는 연비가 저렴하고, 기타 소모품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적게 들어가지만 반면 전기차의 핵심부품이 고장나게 된다면 그 비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전기차와 가솔린차, 디젤차 사이에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어떠한 부분들을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하는지 살펴보신 다음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적을 할 부분이 있다면 아래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유비 할인혜택 카드 6가지 추천

아직까지 내연기관 차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각 신용카드 회사에서는 주유비 할인을 많이 해주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 중 주유비가 많이 차지 하는 분들한테는 매우 이득이 되는 카드 입니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기름값이 평균 2,000원에 육박하고 있기 때문에 주유 할인혜택 카드를 찾아 나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