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점 계산법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점 계산법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점 계산법 1

내집마련이 꿈인 분들은 청약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 보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이 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아파트 면적을 표시 할 때 주로 나오는 것 입니다. 이 면적들은 무엇을 나타내고 차이점과 계산법에 대해 본문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용면적

아파트에 보면 현관과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공용면적으로 분류하고 이를 제외한 거주자가 독점으로 쓸 수 있는 공간을 의미 합니다.

단, 발코니는 전용면적에서 제외가 됩니다.

아파트 분양 공고를 볼 때 59㎡, 84㎡가 전용면적 입니다. 이는 주택 타입의 기준이 되고, 등기부등본에 작성되서 과세표준으로 활용이 됩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이 라는 것은 다세대가 한 건축물 안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 합니다. 이는 아래와 같이 크게 두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 주거 공용면적 : 출입현관문, 계단, 복도, 각 동에 있는 현관 등
  • 기타 공용면적 : 주거 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 관리사무소, 커뮤니티시설 및 노인정, 보육시설 등

주거 공용면적은 그냥 쉽게 입주민들이 이용 할 수 있는 면적을 말 합니다. 그리고 기타 공용면적은 이를 제외한 면적을 의미 합니다.


공급면적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공급면적은 위에 말씀드린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더한 면적을 의미 합니다. 흔히 평형으로 얘기 할 때, 그 평형의 기준이며, 분양가 산정 할 때 쓰이게 됩니다.


계약면적

아파트 거래 계약서를 작성 할 때, 사용되는 면적으로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 기타 공용면적 그리고 지하주차장 면적을 모두 합한 면적을 계약 면적이라 합니다.

만약 계약 할 때 면적보다 실제 면적이 부족 할 경우, 당사자는 해당 면적의 비율만큼 감액을 청구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서비스 면적

서비스면적은 말 그대로 공짜 면적 입니다. 아파트 분양 받을 때, 건설사가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전용면적 외 제공하는 면적으로 분양가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발코니가 서비스 면적 입니다. 발코니를 확장하게 되면 실제 거주공간은 넓어지기 때문에 입주자한테는 큰 득이 되는 면적 입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차이점

클릭시 확대됨

위에 하나씩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아실 수가 있지만 다시 한번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전용면적이라 하는 것은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과 거실, 방, 주방, 화장실 등 모두 포함한 면적 입니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모두 더한 면적을 말합니다.


평수 계산하는 방법

과거에는 아파트 면적을 말할 때 평으로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실제 면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평수 계산을 따로 해야 합니다.

1평은 3.305785㎡이지만 편하게 3.3㎡ 계산 합니다. 반대로 1㎡의 경우, 0.3025평 입니다. 일일이 계산을 하는 것보다 평형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면적 치수만 기억을 하시면 됩니다.

면적평형
59㎡약 18평
74㎡약 22평
84㎡약 25평
102㎡약 30평

현재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평수이기 때문에 이정도만 파악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