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최대 100만원 지원

오늘은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최대 100만원 지원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날이 갈수록 커지게 되자 서울시에서 별도로 소상공인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1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영세 자영업자에게는 임차 소상공인 지킴자금인 1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고, 특수고용노동자나 프리랜서 등에겐 생계비 50만원을 지원키로 했습니다.

또, 예술인에게는 생활안전자금 100만원을 지급을 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지키기 위해 민생지킴 종합대책 내세워…

서울시에서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민생회복을 위해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전격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자금지원과 방역대책 등의 직접지원 사업자금 7,816억원, 융자 및 상품권 발행 등 간접지원 사업 1조 255억원으로 실제 지원규모는 약 1조 8,071억에 달하게 됐습니다.

소상공인지원은 영세 임차 소상공인, 특고 프리랜서, 법인 택시 버스운수종사자, 취약예술인, 관광업종 소기업 등으로 나눠 지원을 할 예정 입니다.


영세 임차 소상공인 지원금 안내

영세 임차 소상공인 지원금은 자격요건에 부합이 되는 소상공인한테 지원을 해줍니다.

자격요건

  • 2020년 혹은 2021년 연매출이 2억원 미만이며, 2022년 공고일까지 영업중인 소상공인
  • 개업일이 2021년 12월 31일 이전, 공고일 현재 임차 혹은 입점 사업장
  • 사업자등록증 주소지가 서울인 경우

자격제외 업체

  • 사행성 업종이나 전문직종(변호사, 약국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업종(금융과 보험 관련 업종), 비영리법인, 학교, 종교단체 등 공공시설은 제외
  • 2022년 공공재산 임차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사업 대상자의 경우 중복수혜 불가
  • 2022년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지원금 대상의 경우 중복수혜 불가

제출서류

신청서와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임대차 계약서 등

신청일정

  • 온라인으로 신청(5부제 시행), 2022년 2월 7일부터 진행
  • 오프라인으로 신청, 2022년 2월 28일~ 3월 4일까지 진행

소상공인 추가지원제도

4無 안심금융지원
서울시에 있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1억, 별도의 한도심사없이 2천만원 보장을 해주는 금융지원제도를 진행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원조건은 무이자로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금리보전), 보증률 100%로 진행 됩니다.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
월 300㎥ 이하로 물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상수도요금이나 물 이용 부담금을 50% 감면을 해줍니다.

신청은 2022년 3월 2일 이후로 가능하며, 신청대상자 중 2021년 지원받았던 대상자는 별도 신청없이 자동감면이 됩니다.

공공재산 임차 소상공인 임대료감면
시의 공공재산 입점 소상공읜 점포의 경우 중소기업 기본법령에 따라 매출기준에 부합하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임대료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시 매출면적 및 점포의 매출감소액에 따라서 최소 40%~ 최대 60%까지 임대료 감면을 받게 됩니다.


특수고용노동자 및 프리랜서 지원 안내

서울시에서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특수고용 노동자와 프리랜서 약 25만명에게 50만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청일정은 3월에 공고 후, 4월 초 지급 예정이며 현재 온라인 접수 시스템개발로 인해 정확한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 입니다.


운수종사자 지원 안내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서울시에 등록된 법인 택시기사 및 각 버스기사님들에게 각 50만원씩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지원대상자 기준은 택시회사에 소속이 된 택시기사로 공고일 기준 1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어야만 하며, 버스기사는 공고일 기준 2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어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은 1월 21일 공고예정으로 잡혀 있습니다.


취약 예술인 지원 안내

예술인 중 예술인 복지재단에서 발급을 해주는 예술인 활동증명서를 보유한 중위소득 120% 이하 예술인이 대상 입니다.

지원금은 100만원이 지급 될 예정이며, 1월 중순부터 각 자치구별로 신청을 받고, 심사 후 2월부터 순차적 지급 할 예정 입니다.


관광업종 소기업 지원 안내

코로나로 인해 없어지다 시피한 업종이 바로 관광업종 입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2

아직 남아있는 관광업종을 서울시에서 지원을 해주기로 했으며, 지원요건에 부합되는 소기업은 2월부터 서울관광재단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멤버십 신청하기

정부에서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노인층에 대한 복지를 많이 만들어두었지만 신청을 하지 못해 못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복지멤버십을 만들어두었고, 미리 신청을 하게 된다면 추후 받을 수 있을 때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