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대출 받는 방법(대출 잘 받는 방법)

오늘은 처음 대출 받는 방법(대출 잘 받는 방법) 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를 사거나 독립 혹은 창업을 하기 전까지 대출 받을 일이 없습니다.

처음 대출 받는 방법(대출 잘 받는 방법) 1

이렇다보니 사회초년생들은 처음 대출을 받을 때 어떻게 받아야 할지 모르는 분들도 많고,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사기를 맞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대출 초보자들을 위해 안전하게 잘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대출 받는 방법(대출 잘 받는 방법) 2

대출 잘 받는 방법

대출의 종류

대출은 크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나눠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은 개인 신용점수를 평가해서 대출을 해줍니다.

또, 부동산이나 자동차 등 본인 명의로 된 재산이 있을 때 이것을 담보 설정해서 담보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대출 말고 학자금대출의 경우는 성적기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다른 상품입니다.

신용점수란?

신용이 라는 것은 “상대방을 신뢰 할 수 있는 정도, 믿을 수 있는 정도”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신용은 크게 대출 신용과 판매 신용, 서비스 신용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대출신용
    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을 때 해당
  • 판매신용
    고가의 제품을 할부로 구매 할 때 해당
  • 서비스신용
    전기요금, 수도세, 가스요금 등 후불제 서비스에 해당

이 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는 대출 신용을 보게 됩니다.

신용점수 측정은 개인 신용평가 회세어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한 점수 입니다. 우선 기존에 대출이나 카드이용요금, 각종 세금, 통신비 등 이용요금을 연체하지 않고 잘 냈는지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직장이나 직업, 연봉, 금융거래 내역, 기존 자산 등을 분석하고 평가를 해서 신용점수 1~ 1000점까지 계산을 하게 됩니다.

신용점수가 높다면 돈을 갚을 능력이 높으니 적은 금리에 높은 한도로 빌려주게 되고 신용점수가 낮다면 돈 갚을 능력이 낮으니 높은 금리에 낮은 한도로 빌려주는 것 입니다.

신용점수가 낮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40점 올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금융권 차이

대출을 해주는 곳은 1금융권, 2금융권, 사금융권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길을 가다 보이는 지점이 있는 국민은행이나 하나은행, 농협, 신한은행 등등의 경우 1금융권 입니다.

2금융권은 단위 농협이나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 등이 2금융권에 속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금융권은 대부업체들을 의미 합니다.

대출을 처음 받을 때 1금융권에 가서 대출상담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즘은 무직자나 주부,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비상금대출 상품도 있기 때문에 생활비가 필요하실 경우 이 상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처음 대출 받는 순서

나한테 맞는 대출상품 찾기

과거 처음 대출을 받을 때는 집 주변 혹은 회사 주변에 가까운 은행 지점을 찾아가서 발품을 팔면서 대출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비대면으로 대출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발품을 하지 않고 인터넷상으로 대출금리를 알아보고 대출상담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을 통해서 각 금융권에 있는 대출금리를 비교해서 한눈에 볼 수가 있게 됐습니다.

대출상담받기

원하는 대출상품을 찾았다면 이제 대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대출 승인을 받기 위해서 대출 상담을 잘 진행해야 합니다.

대출 상담 할 때 대출금 용도와 필요한 금액, 상환 기간 등을 명확히 계획을 전달해줘야 합니다.

간혹 은행 직원한테 갑질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대출 승인 조건이 된다 할지라도 대출 직원이 부결처리해서 대출을 받지 못 할 수가 있습니다.

  • 대출 받을 때 꼭 알아야 할 정보

대출 금리 낮추는 방법

대출금리는 개인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직장이 좋고 연봉이 높다면 낮은 금리에 높은 한도에 돈을 빌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낮은 한도에 높은 금리로 대출금이 나오게 됩니다.

1금융권 대출 거절 당했을 때 대처법

1금융권을 통해 대출 신청했다가 거절을 당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때 2금융권을 가거나 대부업을 가서 대출을 시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업 잘못 받으면 하드코어한 인생 시작 입니다.

1금융권 대출 부결이 됐을 때,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금융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정부에서 사회초년생이나 저소득 가구를 위해 복지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출 상품으로는 새희망홀씨 대출이나 햇살론, 사잇돌 대출이 있고 주택 구입을 할 땐 디딤돌 대출이나 보금자리론, 전월세 보증금이 필요 할 땐 전세대출, 월세 대출 등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대출들은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을 수가 있지만 한도가 높고 대출 상환 기간이 긴 상품들이 대부분 입니다.


처음 대출 받을 때 주의사항

리볼빙,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회초년생들이 가장 쉽게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리볼빙을 이용하거나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성인이 된 다음 직장을 다니면서 지출이 늘어나게 되면서 한번쯤은 이용을 해보게 되는 상품들 입니다. 문제는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 다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없이 이용을 한다는 것 입니다.

자주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 하락 혹은 지속적으로 채무를 쌓을 수가 있기 때문에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연체하지 않기

본인 명의로 된 신용카드나 통신요금, 전기세, 수도요금 등등을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대출을 받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통신요금은 완납하지 않고도 이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미납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신용점수가 바닥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대부업에서 조차 대출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대출 돌려막기 금지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아르바이트나 직장을 구하기 힘들어져서 생활비 대출을 받은 다음 지속적으로 돌려 막기 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돌려막기를 할 경우, 대출 원금이 늘어나게 되고 대출 이자가 늘어나면서 헤어나오지 못 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생계가 어렵다면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이용하거나 복지멤버십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복지를 최대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업 대출 및 SNS 대출상담 멀리하기

저신용자 혹은 채무불이행자들은 이미 신용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상당히 힘든 상태 입니다. 그래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에 문의를 많이 남기게 됩니다.

이때 불법대부업체에서 접근을 하면서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본 등 개인정보를 탈취를 당하는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최악의 사태로는 경찰에 구속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대출 받는 방법(대출 잘 받는 방법)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