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요구권 서류 신청

오늘은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신청 안내 에 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신청 1

대출금리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높은 상태 입니다. 대출금리가 높아지게 되면서 계속 내고 있던 대출 이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생계에 위협을 느끼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서 대출이자를 최대 100만원까지 낮춘 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을 했는지 아래 본문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말 그대로 금리 인하를 요구 할 수 있는 권리 입니다. 이전부터 시행을 하는 제도였지만 은행원들이 알려주지 않아 모르고 있던 제도 입니다.

본인이 연봉이 올랐거나 기존에 갖고 있던 대출을 상환했거나, 대출 계좌수를 줄였거나, 신용점수가 올랐다면 은행에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1년동안 2번 알려주고 있긴 하지만 활발히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은 금리인하요구권이 있는지도 모르고 높은 이자를 내고 있는 상태 입니다.

다행히 작년부터 언론과 뉴스, sns를 통해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고 대상이 되는 분들은 이자를 조금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또, 간편송금어플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이 된 토스뱅크를 통해 금리인하요구권 대상이되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신청해서 많은 분들이 금리인하요구권을 간편하게 신청을 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안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은행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금리인하요구권을 검색한 다음 신청방법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 할 수 있는 상태는 연봉상시, 승진을 했을 때, 신용점수가 높아졌을 때, 의사 혹은 변호사 등 전문직 자격증을 땄을 경우, 자산이 증가 또는 부채가 감소했을 때 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할 수 있는 대출상품은 신용대출이나 부동산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중신용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 입니다.

하지만 예적금이나 청약 또는 펀드, 신탁 등을 통해서 담보대출이나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은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 할 수가 없습니다.

위 대상자가 되시는 분들은 원천징수영수증과 재직증명서, 신분증 등을 갖고 은행을 찾아가 상담을 받고 전산을 확인 후 금리인하 여부에 대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번거로우신 분들은 토스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토스를 통해 하는 방법은 더 간단 합니다.

설치 된 토스를 실행한 다음 대출계좌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관리 메뉴를 누른 다음 유용한 서비스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자격을 확인한 다음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12.5%였던 금리를 8%대까지 낮추면서 대출금리를 166만원까지 낮추신 분들이 등장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대출금리를 낮추게 되면서 신용점수도 덩달아 올라간 분들도 있습니다. 아직 해놓지 않으신 분들은 토스뱅크를 통해 알림받기를 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금 빨리 갚는 방법

살다보면 큰돈이 필요 할 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출을 어떻게 갚을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계획을 세우지 않고 대출을 받게 된다면 계속 대출금만 늘어나게 되고, 대출은 갚지 못하게 되면서 벼랑 끝에 몰릴 수가 있습니다.

또, 대출 받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고 신용점수가 낮아지면 다음 대출을 받을 때 지장을 받게 됩니다.

어떻게 계획적으로 대출을 갚을 수 있는지 여기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