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연봉순위는?

오늘은 MBTI 유형별 연봉순위는?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예전에는 혈액형을 통해 상대방 성격과 궁합을 지레짐작 했었습니다.

MBTI 유형별 연봉순위 1

지금은 MBTI 지표에 따라서 성격유형 검사를 하고, 나와 잘 맞는지 안맞는지 파악을 하게 됩니다.

요즘 MZ세대들은 MBTI에 관심이 많아 새로운 친구를 만났을 때 상대방한테 MBTI가 무엇인지 물어보고,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도 MBTI가 무엇인지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MBTI에 많은 관심이 쏠리다보니 돈 잘 버는 유형에 대한 정보도 있어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과연 MBTI별 돈 잘 버는 유형은 어떤 유형 일까요?


본인의 MBTI는 무엇인가요?

MBTI별 연소득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 본인의 MBTI는 무엇인가를 먼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젊은 사람들이나 유행에 민감한 분들은 MBTI 테스트를 하셨을 겁니다.

테스트 후 본인이 어떤 유형인지 파악을 해둔 다음 기억해뒀거나 어딘가에 메모 혹은 MBTI 테스트 결과를 캡쳐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본인이 어떤 MBTI 유형을 지니고 있는지 까먹었거나 안해보신 분들은 5분만 투자해보시면 어떤 유형인지 아실 수가 있습니다.


MBTI 연 소득에 영향을 끼칠까?

MBTI를 통해서 성격유형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는지, 현재 나타난 현상에 대해 어떻게 인식을 하는지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까지 파악 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 갖는 성격으로 인해서 선호하는 직업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서 연 소득에 영향이 끼쳐질 수가 있습니다.

MBTI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며, 단순하게 이러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드리려 하는 것 입니다.


외향적 (E) > 내향적 (I)

MBTI는 총 4자리로 되어져 있으며 첫번째 자리는 E 혹은 I가 오게 됩니다.

E는 외향적이며, I는 내향적인 것을 뜻하게 되며, 외향적인 것은 말 그대로 외부활동하며 대인관계에 적극적인 것을 얘기하며, 내향적인 것은 외부활동보단 내면활동에 집중한느 것을 의미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외향적인 성향(E)을 띈 사람들의 평균 소득은 약 6,200만원(약 5만 6,398달러)로 나왔고, 내향적인 성향(I)을 띈 사람들의 소득은 약 4,700만원(약 4만 2,658달러)로 약 1.3배의 차이를 냈다고 합니다.


이상적 (N) > 현실적 (S)

MBTI의 두번째 자리는 S 혹은 N이 오게 됩니다.

이는 사람이 사물이나 현상을 인식을 하는 방식을 결정짓는 선호지표 입니다.

이상적인 N은 오감과 경험을 중시하며, 현실적인 S는 직관을 중시하게 됩니다.

연 소득 차이는 감각 성향이 뛰어난 이상적인 성향(N)을 띈 사람들은 평균 소득은 약 5,600만원(약 5만 145달러), 현실적인 성향(S)을 띈 사람들은 5,400만원(4만 8,911달러)로 근소한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사고형(T) > 감정형(F)

MBTI의 세번째 자리는 T 혹은 F가 오게 됩니다.

어떠한 것을 판단 할 때, ‘사실’에 근거를 둔다면 사고형(T)에 속하고 ‘주변 사람’에 둔다면 감정형(F)에 속하게 됩니다.

연소득 차이는 사고형(T)은 약 5,900만원(5만 3,812달러), 감정형(F)은 약 5,000만원(4만 5,245달러)로 제법 큰 차이를 가져다 줬습니다.


계획적(J) > 유동적(P)

MBTI의 네번째 자리는 J 혹은 P가 오게 됩니다.

삶을 살아갈 때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면 계획적인 성향(J)에 속하고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면 유동적인 성향(P)에 속하게 됩니다.

연소득 차이는 계획적인 성향(J)은 약 6,300만원(약 5만 6,950원), 유동적인 성향(P)은 약 4,700만원(약 4만 2,107달러)으로 상당히 큰 차이를 가져다 줬습니다.


MBTI별 연소득 순위

총 16가지 MBTI 유형별로 소득 순위 입니다. 각 유형별로 근소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번째를 차지한 ENTJ는 지도자형, 평균 소득은 약 7,000만원(약 6만 달러) 입니다.

두번째로는 ESTJ로 기업가형, 평균 소득은 약 6,700만원(약 5만 8,000달러) 입니다.

세번째는 ENTP로 발명가형, 네번째는 ESTP로 활동가형 입니다.

소득이 높은 그룹을 보면 E와 T, 두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가 있습니다.

성격이 외부활동하면서 대인관계를 즐기며(외향적), 사실에 근거를 두는(사고형) 성향은 평균 소득이 높은 경향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외부활동하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게 되면 각종 정보를 듣게 되고, 그 정보를 사실적인 근거로 판단을 해서 허와 실을 구분하게 된다면 진짜 정보를 얻어 수익을 얻을 수가 있기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내향적인 성향인 ISTJ(5위) 와 INTJ(8위) 또한 상, 중 순위에 머물고 있으며 내향적인 성향 중 대기업 창업자들이나 기업가들도 많이 있습니다.

소득이 낮은 유형은 INFP로 잔다르크형으로 내성적이면서 직감에 많이 의존을 하고 감성적이면서 이상적인 세계를 꿈꾸는 유형 입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MBTI 기준으로 한 것이며, 100% 맞는 말이 아닙니다.

각 성격유형별로 이러한 연 소득 순위가 나눠질 수가 있다는 것이며, 실제 15위, 16위를 기록한 ISFP나 INFP지만 연소득이 높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미래가 없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꿈을 갖고 도전을 한다면 충분히 다른 미래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보다 전국 연령별/직업별 연봉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MBTI 궁합보기

최근 SNS와 카톡 친구들 단톡방에서 MBTI 궁합보기 사이트가 올라오면서 이슈가 됐었습니다.

내 친구들 MBTI와 자신의 MBTI 성향을 넣게 되면 천생연분인지, 파국인지(?) 재미로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가족 혹은 친구, 지인, 회사 동료들과 재미삼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해드립니다.


복지멤버십 신청하기

정부에서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노인층에 대한 복지를 많이 만들어두었지만 신청을 하지 못해 못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복지멤버십을 만들어두었고, 미리 신청을 하게 된다면 추후 받을 수 있을 때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