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공공근로 모집안내

오늘은 2022년 공공근로 모집안내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가끔 길을 가다보면 심심치 않게 공공근로를 하는 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은 2004년부터 노년기 소득지원과 사회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하게 됐습니다.

2017년에 47만명을 선발했고, 2022년에는 1조 4천억원을 들여서 84만 5천명을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5년만에 두배 가까이 많은 인원을 선발하기로 한 것 입니다.

노인분들이 공공근로를 하면서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구성원으로 일을 하면서 활기찬 삶을 살아가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모집인원이 늘어났기 때문에 기존에 못하셨던 분들에게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이야기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근로 모집안내

  • 지원대상자 : 60세~ 65세 이상
  • 일자리 정보
    – 공익활동
    노노케어, 학교급식 지원봉사, 도서관 등 공공시설 봉사, 학습지도, 문화예술 공연 등
    일 3시간, 10일 근무, 11개월간 27만원 활동수당 지급

    – 사회서비스형
    보육시설, 돌봄시설 지원, 장애인/노인 시설지원 공공행정 업무지원, 시니어 취업상담 지원 등등
    일 3시간, 20일 근무, 10개월간 월 급여 최대 59만 4천원(주휴수당 및 연차수당 별도)

    – 시장형
    시니어카페, 식품제조, 아파트 택배, 경비, 청소, 가사도우미, 시험감독관, 주차관리 등등
    수행기관이 매장 및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채용하기에 근로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됩니다.

노인 일자리는 공익형과 사회서비스형, 시장형으로 구분이 되어집니다. 공익활동과 사회서비스형은 공공기간을 통해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무조건과 급여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형의 경우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서 운영을 하는 시니어카페에서 근무를 하는 것 입니다. 시니어카페는 어르신 바리스타들로 구성이 되어져 있으며 전국 150여곳에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면 각 시니어카페에 따라 근로조건이 다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공근로 신청 대상자 안내

공공근로 신청 대상자는 기초연금소득인정액과 세대구성, 활동역량, 경력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게 됩니다.

각 항목마다 점수를 부여해서 고득점자순으로 선발이 됩니다. 기초연금소득인정액은 소득이 적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고, 처음 공공근로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가산점 5점을 부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제적 능력이 없는 부양가구와 같이 동거하는 노인가구에게 5점 부여되며, 노인 독신가구에 3점이 추가가 됩니다.

활동역량은 보행능력과 의사소통 역량, 신체활동 능력 등을 측정해서 각 항목에 맞춰서 점수가 부여가 됩니다. 올해 새롭게 생긴 항목으로 코로나 예벙접종 여부에 따라서 가산점이 부여가 됩니다.

시장형 사업단의 경우, 자격증을 갖고 있거나 교육을 이수 혹은 관련분야에 경력이 있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공공근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배점표를 확인해보시고 그에 맞게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근로 신청방법

공공근로 신청하는 방법은 주소지에 있는 행정복지센터나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같은 곳을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노인일자리 여기나, 복지로에서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