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가족요양 급여 신청 계산

오늘은 요양보호사 가족요양 급여 신청 계산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실비보험이나 암보험이나 건강보험 등으로 인해서 큰 질병에 걸린다 하여도 병원비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요양 급여 신청 계산 1

하지만 만약 환자가 거동을 하기 힘들 경우 간병인을 써야 합니다. 간병인 비용은 하루에 최소 5만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한달동안 간병인을 쓰게 된다면 최소 150만원이 나가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가족 중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을 하게 된다면 가족을 돌보면서 월 93만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가족요양 급여에 관해 자세히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요양비란?

노인장기 요양보험법에 따라서 지급되는 지원금 중 하나 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노인 혹은 65세 미만의 분이 치매나 뇌혈관성질환 등을 대통령령으로 정한 노인성 질병을 앓는 분이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이 될 경우 대상자에 속하게 됩니다.

대상자가 되면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을 지원 받으며 간병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요양보호사를 대신해서 가족이 돌봐주며, 그에 대한 급여를 가족요양비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비를 신청하기 전 먼저 장기요양보험 대상 확인 후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장기요양보험 대상 및 신청 안내

가족요양 급여를 신청하기 이전 장기요양보험을 먼저 신청해야 합니다.

장기요양 보험 대상자가 되어야지 그 등급에 따라 가족요양 급여를 신청해서 가족을 돌보면서 급여를 지원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장기요양보험 대상
    – 만 65세 이상 노인 혹은 만 65세 미만 인 분 중 치매나 뇌혈관 질환 등의 노인성 질환에 걸린 분
  • 신청방법
    1. PC로 신청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 인정신청
    2.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 The건강보험 앱 다운/설치 > 장기요양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인정신청
    3. 공단 방문해서 팩스 및 우편으로 신청
  • 신청시 제출서류
    1. 장기요양인정 신청서
    2. 의사소견서
    (단, 의사소견서는 등급판정위원회에 자료를 제출하기 전까지 제출하면 됨)
    3. 첨부서류(신청인 신분증 혹은 대리인 신분증 사본)

만 65세 미만인 분 중 노인성 질환이 있는 경우, 장기요양인정 신청서와 의사소견서를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신청자가 신체적 정신적 사유로 인해서 직접 신청을 못한다면 가족이나 친척 등이 대리신청 해줄 수가 있습니다.

또, 가족 중 65세 이상 어르신을 돌볼 경우에 ‘특별현금급여’ 를 제공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는 장기요양기관이 부족한 도시나 벽지지역, 천재지변, 신체/정신 혹은 성격 등의 사유로 인해서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판단 될 경우 월 15만원의 가족요양비를 지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직장인들이 내고 있는 사회보험 중 장기요양보험을 통해서 지원이 되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신청 할 수가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가족요양비 신청조건 안내

장기요양보험을 신청 후, 등급을 받게 되면 가족요양급여를 신청 할 수가 있습니다. 단, 가족 중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는 분이 있어야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족은 배우자나 부모, 자녀, 형제 등의 직계혈종 및 배우자의 형제 자매까지도 가능하며 함께 살고 있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제 2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 요양보호사 시험을 치르고 현재 45만명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셨습니다.

2023년부터는 지필(종이)시험에서 컴퓨터 상시시험(CBT)방식으로 변경이 되고 연 4회 치르던 시험을 매주(주당 5회) 상시로 치르는 시험으로 변경이 됩니다.

  •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CBT 체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PC를 통해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해보세요.

    CBR 시험 체험하기

PC를 잘 다루던 분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으니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을 확인해보신 다음 미리 취득을 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요양비 월 지급액은?

가족요양비는 1일 1시간, 월 20일 범위에서 인정을 해줍니다. 단, 예외로 1일 90분, 월 30일을 이용 가능 할 때가 있습니다.

65세 이상 요양보호사가 본인 배우자에게 가족요양을 하는 경우이거나 수급자가 치매로 인해서 폭력적인 성향 혹은 피해망상, 부적절한 성적 행동의 문제행동을 보일 경우 1일 90분, 월 30일 이용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가족요양 급여 신청 계산 2

만약 가정요양을 하고 있는 요양보호사가 월 160시간 다른 곳에서 근무를 한다면 가족요양 급여를 제공 못 받게 됩니다.

1일 8시간, 월 20일 이상 근무를 하거나 총 근무시간 160시간 이하여야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분만에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