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고지의무 통지의무 위반 계약 해지

오늘은 전동킥보드 고지의무 통지의무 위반 계약 해지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일반인들이 가장 혜택을 많이 볼 수가 있지만 가장 많이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보험 입니다.

전동킥보드 고지의무 통지의무 위반 계약 해지 1

배달알바를 통해 부수익을 올리는 분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전동킥보드나 전기 자전거, 오토바이 등을 통해서 배달알바를 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 중 보험사에 고지의무를 하지 않은 분들은 사고가 났을 때, 보험사에 청구 했다가 고지의무 위반으로 인해 보험 해약을 당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왜 고지의무 위반에 속하게 되는지 자세한 내용을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가입 후, 고지의무를 지켜라.

보험을 가입 할 적에 고지의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이 고지의무를 위반했을 경우 최악의 경우엔 보험해약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보험에 대해서 조금 아시는 분은 본인이 앓았던 질병이나 최근 병원 입원기록 등이 고지의무에 들어간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것말고 직업이 바뀌었거나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를 소지하고 타고 다니게 된다면 보험사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바뀐 사항을 고지하지 않았다가 사고가 나게 될 경우 보험금 지급을 거부 당 할 수 있습니다. 혹은 고지를 했을 경우에 상황에 따라서 환급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왜 알려야 하나요?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를 타는 것에 대해서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는 것에 의문이 드는 분들 있을 겁니다. 보험 가입시에 부담보특약이 라는 것이 있습니다.

부담보특약은 가입 전부터 아팠던 부분과 사고율이 높은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의 경우가 부담보특약에 들어가게 됩니다.

오토바이는 특성상 운전자 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사고가 나게 되면 크게 다치게 됩니다. 전동킥보드 또한 같은 맥락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 이후 변경이 되면 고지를 해야만 합니다. 만약 고지의무를 지키지 않고 사고가 났을 경우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지급이 안되고 보험 해약까지 될 수가 있습니다.


직업을 바꾼 뒤엔 왜 알려야 하나요?

직업을 바꿨을 적에도 보험사에 고지를 해야만 합니다. 일을 하다가 다칠 위험이 높은 직종이 있는가 하면 다칠 위험이 낮은 직종도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는 위험도 높거나 낮은 직종들을 나눠 등급을 분류를 해뒀습니다.

전동킥보드 고지의무 통지의무 위반 계약 해지 2

위 이미지는 각 생명보험사 직업별 위험등급 입니다. A부터 E등급까지 나눠져 있습니다. A등급이 제일 안전하며, E등급이 제일 위험한 직업 입니다.

보험 가입 당시에 C등급에 속해 있었는데, 지금은 A등급에 들어가게 됐다면 보험사에 알려줘야 합니다. 알려주게 되면 그만큼 위험성이 낮아졌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아지게 되고 낮아진만큼 환급 또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A등급이었는데, C등급으로 바뀌었다면 보험료는 더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고지의무는 어떻게 알리면 되나요?

직업이 바뀌었거나 오토바이, 전동퀵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담당 보험 설계사한테 얘기를 해서 진행을 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처리를 해야 하며 변경 후 변경 된 보험증서를 꼭! 받아두셔야 합니다.


전동킥보드 구매시, 면허증 필수

전동킥보드 고지의무 통지의무 위반 계약 해지 3

전동킥보드를 구매하는 분들 및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각종 문제가 발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2021년 5월 13일 도로교통법이 개정이 되면서 전동킥보드 면허증이 있어야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면허증 없이 이용을 한다면 무면허 운전을 하거나 동승자 탑승, 안전모 착용을 하지 않거나 등화장치 작동 등을 지키지 않다 적발이 되도 마찬가지로 20만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과가 됩니다.

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대해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셔서 이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멤버십 신청하기

정부에서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노인층에 대한 복지를 많이 만들어두었지만 신청을 하지 못해 못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복지멤버십을 만들어두었고, 미리 신청을 하게 된다면 추후 받을 수 있을 때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멤버십 신청안내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