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1

직장인 햇살론이나 기타 대출을 받을 때 신청자의 신용점수를 파악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4대보험 가입확인서가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 되기 전에는 공단을 통해 신청 후 발급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는?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2
클릭하면 확대됨

근로자의 사회보장을 위해서 정부가 운영을 하고 있는 4가지 사회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을 4대 보험이라 합니다.

고용주는 근로자를 고용 할 대 의무적으로 4대 보험에 가입을 시켜야 하며, 소득증빙 및 재직증빙이 필요 할 경우 이 확인서를 통해 증빙 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조건은?

가입연령 60세 미만인 경우, 월 근무시간 60시간 이상을 하고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의무가입을 해야 합니다.

단, 건강보험이나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경우는 나이제한이 없습니다.


4대보험 비용 계산

사대보험료 산정은 소득세법에 따라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소득을 기준으로 부과 됩니다. 사대보험료는 간단하게 사대보험 계산기를 통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천명 이상의 근로자가 다니는 회사에 근무를 하고, 세전 40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3
클릭하면 확대됨

전체에서 월 급여를 넣고 계산하기를 누르게 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등이 계산이 되서 나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4
클릭하면 확대됨

국민연금이 36만원이 나오는데, 이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18만원을 내게 됩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5
클릭하면 확대됨

건강보험료도 사업주와 근로자가 각 50%씩 부담을 하게 됩니다. 총 비용 274,400원 이지만 근로자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137,200원 입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6
클릭하면 확대됨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0.8%, 사업주가 1.65%를 부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로자는 32,000원 사업주는 66,000원 입니다.

산재보험은 400만원의 1%를 사업주가 부담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1천명 이상이 직원이 있는 직장에서 월 400을 받게 된다면 공제되는 4대보험은 349,200원 입니다.

본인 급여에서 사대보험료가 얼마가 나가는지 정확히 알고 싶은 분들은 월급명세서를 받아보시거나 아래 계산기를 통해 계산을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7
클릭하면 확대됨

가입내역 확인서를 발급 하기 위해 4대사회보험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검색 사이트를 통해 접속을 할 수가 있으며, 번거롭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손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8
클릭하면 확대됨

접속을 한 다음 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한 다음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9
클릭하면 확대됨

위 화면과 같이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10
클릭하면 확대됨

확인을 누른 다음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페이지에서 신청 버튼을 눌러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