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공제 계산

2023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공제 계산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공제 계산 1

연초가 되면 직장인은 연말정산을 하지만 사업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매년 신고를 하게 되고 신고 후 개정 된 세율에 따라 세금을 내게 됩니다.

개정 된 세율은 어떻게 되고 신고는 어떻게 하는지 본문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종합소득세 신고란

직장을 다니고 있는 회사원들은 고용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소득세 등 원천징수를 한 다음 월급을 받습니다.

이렇게 원천징수를 한 다음 한 해를 보낸 다음 해 연초에 연말정산을 합니다. 이때 전년도 소득과 사용한 금액 등을 대입해서 소득보다 많이 사용했으면 환급을 해주고, 적게 사용을 했을 경우 추가 납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들은 매달 사업소득을 신고하지 않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 동안 전년도 소득을 신고해서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입니다. 만약 성실신고 확인서를 제출했다면 1달이 연기 되는 6월 30일까지 신고를 한 다음 납부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대상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대상은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부동산 임대소득, 기타 소득 등의 모든 소득을 포함하는 신고 입니다.

만약 직장만 다니고 있는 근로소득자의 경우 신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직을 다니면서 건물을 소유하고 있거나 퇴근 후 유튜브나 블로그 활동을 해서 추가 소득을 얻고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지 않는 프리랜서 분들은 3.3%를 원천징수 받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하게 되면?

근로소득 외 추가 소득이 있는데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가산세나 납부지연 가산세, 각종 공제 적용 받지 못하는 등 불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적용 못받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게 되면 사업 활동을 하면서 발생 된 비용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세법에 따라 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은 일부의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도록 되어져 있습니다.

무신고 가산세

신고하지 않으면 그에 따른 무신고 가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산세는 일반 무신고와 부정 무신고로 나눠지게 됩니다.

  • 일반 무신고시, 납세액의 20%
    복식부기의무자인 경우 무신고 납부세액의 20%와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을 내게 됨
  • 부정 무신고시, 납세액의 40%
    국제 거래가 수반 된 경우 60%, 복식부기의무자인 경우 무신고 납부세액의 40%(국제거래 60%)와 수입금액 0.14% 중 큰 금액

납부지연 가산세

  • 미납 납부세액 X 미납기간 X 0.025%

종합소득세 환급금

개인사업자가 1년동안 벌어들인 소득보다 인전공제나 필요 경비들을 많이 사용했을 경우 환급금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돌려 받는 환급금 지급일은 6월 말 쯤 신고 할 때 작성한 개인 통장으로 지급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

홈택스를 통한 신고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 어느정도 아시는 분이라면 세무서에 기장을 맡기지 않고 직접 신고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를 통해 세금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단, 매출이 높아지게 될 경우 세무서에 맡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관할 세무서 방문해서 신고

사업자 등록증을 보면 세무서 이름이 있을 겁니다. 그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은 필수로 갖고 가야 하며,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세무 서비스(SSEM or 삼쩜삼)을 이용해서 신고

세무에 대해서 잘 모르는 개인사업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 입니다. 매출이 얼마되지 않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유튜브를 보고 홈택스를 통해 바로 신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세무에 대해서 잘 모르겠고 수수료를 지불 할 의사가 있다면 세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삼쩜삼은 환급금 조회와 신고 대상 여부 확인을 무료로 조회 할 수 있고, 신고를 할 경우 예상 환급액의 10~ 20%를 수수료로 받아 갑니다.

SSEM은 신고 건수에 따라 33,000원을 받아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