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기부금 사기

튀르키예 기부금 사기 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튀르키예 기부금 사기 1

지난 14일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4만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게 됐습니다.

나라 전체적으로 크게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주변 국가에서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구호물품을 보내고 구조인원을 보내면서 구호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하나가 되서 도와주고 있지만 이 비극을 이용해서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언론과 뉴스에 나왔습니다.

어떻게 사기를 치고 있는지 본문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사칭 조심하세요.

계속 뉴스를 통해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구조 활동을 하면서 사람을 구조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는 SNS를 통해서도 볼 수가 있는데, 이 사이에서 사기를 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BBC에서 밝힌 내용으로 틱톡이나 SNS 플랫폼을 이용해서 해당 도시의 피해사진과 같이 구조 작업하는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가운데 모금 활동을 하는 것 입니다.

지속적으로 방송과 이미지를 올리면서 기부금 독려를 하는데 이때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공식 기부금 계좌는 따로 있으며 이들이 사용하는 계좌는 사기 계좌이기 때문에 실제 기부금으로 보낼지는 미지수 입니다.

만약 유튜브나 각 SNS를 통해 기부 독려를 한다면 절대 하지마시고 기부금을 보내고 싶으시면 아래 공식 계좌를 통해 보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부사기때 쓰이는 사진은 Ai 사진이다?

튀르키예 기부금 사기 2

각종 SNS를 통해 기부금 독려를 할 때 위와 같이 감성을 자극하는 사진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식 계정에서 올라오는 사진들도 있지만 사칭하는 사람들이 쓰는 이미지는 실제 사진이 아닌 Ai가 만든 사진인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사용된 사진을 보시면 소방관 손가락이 5개가 아닌 6개인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직 Ai를 통해 만들어진 사진은 미숙하기 때문에 이렇게 손가락이 잘못 표현 될 때가 있습니다.

이 사진은 에게해 소방대원이 사고현장에 파견 된 동료들을 응원하기 위해 만든 사진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이런 사진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면서 기부해달라고 요청을 하는 계정을 보신다면 그냥 무시하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 활발하게 활동했던 SNS 계정은 그 안에 암호화폐 주소 2개를 걸어두었는데 그 중 한개가 2018년부터 사기 행각에 이용했던 것 입니다.

이슈화가 되면서 계정 주인은 기부금을 제대로 썼다는 영수증을 올리기로 했지만 아직도 공개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SNS를 이용 할 때 이런 기부금 독려에 혹해서 절대 기부하시지 마시고, 공식 계정이나 공식처를 확인 후에 기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호물품 보내는 방법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 이후 뉴스나 언론에서 구호물자를 모아달라는 요청에 의해 많은 분들이 직접 모아서 보내는 현상을 주변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구호물자를 보내신다면 겨울용 텐트나 전기히터, 이불, 침낭, 물티슈, 마스크, 손소독제, 기저귀, 생리대 등을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물품들은 튀르키예 대사관에서 요청한 물품들 입니다.

음식의 경우 장기간 보관 할 수 있는 통조림이 좋으며, 이슬람 국가에 속하는 튀르키예이기 때문에 햄이나 돼지고기가 들어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간혹 구호물품에 중고물품을 섞어서 보내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경우 소독과 세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도움이 될 수 없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새상품을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품을 모았다면 박스에 포장한 다음 종이에 물품 종류와 “Aid Material/Turkiye”를 쓴 다음 주소지는 인천시 중구 자유무역로 107번길 20, 304-306호로 보내시면 됩니다.

만약 기부금을 보내신다면 아래 공식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