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밥값 지원법, 얼만큼 지원되나?

오늘은 직장인 밥값 지원법, 얼만큼 지원되나?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직장인 밥값 지원법 얼만큼 지원되나 1

물가가 미친듯이 오름으로 인해서 민주당에서 ‘직장인 밥값 지원법’ 을 발의했습니다. 점심 식대 비과세 기준을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늘리는 법안 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2030대 직장인들이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현재 점심값이 만원까지 가는 상태이며, 이로 인해 식대 부담이 가중이 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직장인 밥값 지원법은 어떤 것이고 과연 얼만큼 지원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밥값 지원 방법은?

직장인 밥갑 지원법이 라는 명칭만 보면 “매달 식대를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듭니다.

하지만 실제로 식대비 비과세 한도가 10만원인데, 이를 20만원으로 2배 인상을 해준다는 것 입니다. 10만원으로 비과세 정해진 것이 2003년이고, 지금까지 한번도 변경이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시행이 된다면 2022년 1월부터 소급적용을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연봉별로 비과세 혜택이 다르다고 합니다.


직장인 밥값 지원법 연봉별 혜택

  • 1200만원~ 4600만원 : 세율 15%
    세율 15% 적용을 해서 월 15,000원 세금이 절약되고 연간 18만원정도 절약 됩니다.
  • 4600만원~ 8800만원 : 세율 24%
    세율 24% 적용을 해서 월 24,000원 세금을 절약되고 연간 288,000원정도 절약 됩니다.

만약 직장인 밥값 지원법이 시행이 되면 비과세 식대비가 20만원으로 확대가 됩니다.

연봉 1200~ 4600만원 받는 직장인은 연 20만원정도, 연봉 4600~ 8000만원 받는 직장인은 24% 적용 받아서 연 30만원정도 세금을 덜 내게 됩니다.

실제로 밥값을 지원해줄 수가 없으니 절세해줌으로 인해 돈을 아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 입니다. 일 단위로 계산을 하면 얼마되지 않는 푼돈 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것 입니다. 2003년 이후 한번도 건드리지 않았던 비과세 식대를 개정을 하는 것 입니다. 앞으로 서민들 공감을 이끌 수 있는 법안들이 많이 발의가 됐으면 하는 바람 입니다.


식비를 절반으로! 밥값 아끼는 법

직장인들 평균 밥값이 1만원에 가까워지면서 어떻게 하면 밥값을 아낄 것인지 고민을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걱정이 늘어나는 분들을 위해 식비를 절반으로 아끼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배달음식 안시키기

식비를 아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배달음식을 안시키는 것 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삶의 낙 중 하나가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것이었지만 배달비와 음식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시켜 먹을수록 지갑은 얇아지게 될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고 털기 혹은 파먹기

냉장고에 많은 식재료들이나 반찬을 넣어두게 됩니다. 냉장고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져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잊어 먹었던 “새로운 음식”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혹은 사뒀던 식재료들을 통해 음식을 만들어서 먹게 된다면 밥값을 아끼실 수가 있습니다.

3 마트는 정말 필요할 때만 가기

주말이나 연휴가 되면 특별히 갈 곳은 없지만 나가고 싶을 때 가장 만만한 곳이 바로 마트 입니다. 볼 것도 많고, 시원하고 푸드코트도 마련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외식 할 겸 나갔다 오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4 매일 식비 내역 체크하기

식비 혹은 생활비를 아끼는 방법 중 최고는 바로 매일 가계부를 쓰는 것 입니다. 가계부를 쓰게 되면 소비 하는 것에 있어 신경을 쓰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요즘은 세상이 많이 좋아져서 공인인증서만 등록하면 자동으로 가계부를 작성해주는 뱅크샐러드라는 어플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맨날 아껴서 살면 삶의 질이 낮아 질 수가 있기 때문에 하루는 치팅데이를 만들어서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면 기존 식비보다 줄일 수 있을 겁니다.

5 체험단 및 할인쿠폰 적용하기

각종 업체에서 홍보를 하기 위해 인스타, 블로그 음식 체험단을 모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스타와 블로그를 하는데 무리가 없다면 포스팅을 해서 식비를 아낄 수가 있습니다.

카페나 영화관, 편의점 등을 자주 이용을 한다면 기프티스타나 니콘내콘, 팔라고 등등을 통해서 상품권이나 기프티콘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돈을 아낄 수가 있습니다.

혹은 지역페이를 충전해서 사용을 하게 되면 10% 할인을 받으면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6 부모님 찬스사용하기

독립을 한 분들이라면 밥값에 더욱더 민감 할 겁니다. 이럴 땐 부모님 찬스를 사용하는 것이 최고 입니다. 약속없는 주말이면 부모님댁에 가서 끼니를 해결하고 반찬을 갖고 온다면 식대를 많이 아낄 수가 있습니다.


숨은보조금 조회하기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지만 모르고 신청을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24 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놨고, 추가로 긴급지원정책이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한번에 조회 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신을 위한 뉴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