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에 대한 알찬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

노후 준비를 해놓은 분들 말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막막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분들 중 집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주택연금을 통해서 부족한 노후의 생활비를 지급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하는 방법과 신청에 대해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주택연금제도란 무엇인가요?

주택연금은 공적연금에 속하는 국민연금 말고 다른 연금으로 고령자 분 중 소득이 적지만 주택을 갖고 있는 분들은 이를 담보로 일정기간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제도 입니다.

일정 연금을 받던 중 사망을 하거나 이사를 하게 되면 담보 잡았던 주택을 처분한 다음 대출을 상환하게 되면서 주거안정과 생활 안정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제 도입니다.

우리나라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를 하면서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노년층의 경제적 자립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출산율이 줄고 생산 인구가 줄어들게 되면서 뉴스와 언론에서는 고갈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태이고 연령 연장 및 지급액 축소 등 안좋은 소식만 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7년에 출시를 했던 주택연금제도는 연간 누적 가입자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의 장점은 총 4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평생거주 및 평생동안 지급 받을 수 있다.

가입자 부부 중 한분이 돌아가시더라도 주택연금은 지속적으로 보장이되며, 가입한 다음에도 그 집에서 평생거주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국가가 보증한다.

주택연금은 국가에서 보장을 하기 때문에 중단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속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
클릭시 확대됨

만약 가입자 부부가 사망을 한다면 주택을 처분하고 정산을 하면 됩니다. 만약 연금 수령액이 집값을 초과해도 상속인들에게 청구되지 않습니다. 단,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3
클릭시 확대됨

주택연금을 통해서 세제 혜택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크게 3가지 가입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나이 조건

본인 혹은 배우자의 나이가 55세 이상인 경우 주택 소유자는 주택연금에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나이는 주택에 저당권 설정 등기를 설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정하게 됩니다.

주택 유형 및 가격

주택은 공시 가격 9억 이하의 주택 또는 노인복지주택, 준주택 등 주거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오피스텔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공시가격이 없을 경우에는 주택금융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주택연금 보증기준에 의거해서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보유 주택수

보유 주택은 1주택이어야 하고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됐을 때는 담보주택 외 1주택을 일정한 기간 안에 처분을 해야 하는 조건이 걸리게 됩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및 수령금액

주택연금을 신청 후 연금을 지급 받는 방법은 크게 종신지급과 확정기간, 대출상환, 우대 방식 등 중 선택해야 합니다.

종신지급방식

종신방식은 종신 지급방식고 종신 혼합방식으로 나눠 집니다. 종신 지급방식은 인출한 돈의 설정없이 월에 지급금을 종신때까지 받는 방식입니다.

종신 혼합방식은 인출한 돈 중 50% 이하 설정한 다음 나머지를 월 지급금을 종신토록 받는 방식 입니다.

일반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4
클릭시 확대됨

부부 나이가 70세가 됐을 때, 갖고 있는 집이 3억인 경우 매달 92만 6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5
클릭시 확대됨

부부 나이가 70세가 됐을 때, 갖고 있는 집이 3억인 경우 매달 78만 5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6
클릭시 확대됨

부부 나이가 70세가 됐을 때, 갖고 있는 집이 3억인 경우 매달 73만 2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확정기간 방식

신청자가 선택한 기간동안 월 지급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확정기간 방식 입니다. 또 그 안에 확정기간 혼합방식이라고 있습니다.

이는 수시 인출한도를 설정을 한 다음에 나머지 금액을 월 지급금으로 정해진 기간동안 지급 받는 것 입니다.

확정기간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면 대출한도 5%의 해당하는 금액을 인출한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7
클릭시 확대됨

부부 나이가 70세가 됐을 때, 갖고 있는 집이 3억인 경우 매달 158만 2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8
클릭시 확대됨

부부 나이가 70세가 됐을 때, 갖고 있는 집이 3억인 경우 매달 126만 9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 방식

이 방식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이며, 인출한도 안에서 한번 찾아 쓰고 남은 금액을 월 지급금으로 지급을 받는 방식 입니다.

대출한도는 50~ 90% 이하 입니다.

일반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9
클릭시 확대됨

주택가격이 1억 일 때, 55세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700만원 입니다. 나이에 따라 받는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0
클릭시 확대됨

주택가격이 1억 일 때, 55세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900만원 입니다. 나이에 따라 받는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우대 방식

주택 명의자나 배우자가 기초연금을 받고 있을 경우, 1주택 보유 인 경우 종신방식보다 월 지급금을 최대 13% 우대해서 받을 수 있는 방식 입니다.

이때 우대 지급방식과 우대 혼합방식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우대지급은 인출한도를 설정하지 않고 우대 받은 월 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 받는 것이고, 우대 혼합방식은 인출한도를 설정 후 나머지 금액을 우대 받는 월 지급금으로 받는 방식 입니다.

일반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1
클릭시 확대됨

주택가격이 1억인 경우, 55세 2700만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2
클릭시 확대됨

우대방식으로 헀을 때, 월 지급금은 1억 5천 일 때 한 종신 지급방식의 월 지급금을 넘어서 받을 수는 없습니다.


주택연금 가입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6
클릭시 확대됨

주택연금을 신청 할 때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됩니다. 접속을 하고 주택연금을 클릭 한 다음 인터넷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7
클릭시 확대됨

신청 페이지가 열리게 되면 주택연금 신청을 눌러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8
클릭시 확대됨

화면과 똑같이 나왔다면 주택연금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19
클릭시 확대됨

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면 담보제공 창에 나오게 되고 이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0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1
클릭시 확대됨

위와 같이 정보제공 페이지가 뜬다면 필수사항을 포함해서 동의 체크를 해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2
클릭시 확대됨

신청내용에 보면 지급 방식과 근저당, 신탁등기 설정 희망일 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내용으로 선택하고 예상금액 조회와 영업점 검색해서 원하는 영업점을 선택해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3

신청한 정보를 잘 넣었는지 확인 후 신청하기를 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신청을 한 다음 2~ 4일 뒤 승인을 받게 됩니다.


주택연금 제출서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신청 24
클릭시 확대됨

신청때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 등본 2장과 전입세대 열람표 1장이 있으면 됩니다. 단, 방식에 따라서 서류가 달라질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근저당권 설정 및 저당권 방식

신탁계약 및 등기 / 신탁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