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1

직장인들은 매년 연말정산을 하지만 사업자나 프리랜서들은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사업자들이나 프리랜서들이 작년에 냈던 세금보다 종합소득세액이 높을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환급을 받게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근로소득 외 소득이 발생한 분이거나 사업자, 프리랜서 혹은 이자, 배당, 연금 등의 기타 소득 일정 금액 이상 발생한 분들이 내야 하는 세금 입니다.

만약 신고대상이지만 기간 지나면 가산세가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구분내용
이자소득채권이나 증권으로 인해 발생 한 이자 혹은 할인액, 예금의 이자 등
배당소득투자했던 주식에서 발생 된 배당 혹은 분배금 등
연금소득공적연금을 비롯한 각종 연금
기타소득상금이나 포상금, 현상금 혹은 이벤트를 통해 받은 경품, 복권 등
사업소득제조나 건설업, 농업, 임업, 광업, 제조업, 운수 및 창고업,
교육 서비스업 등을 통해 발생한 소득
근로소득일을 하고 받은 봉급이나 급료, 임금, 상여금, 세비, 보수, 수당과 비슷한 성질의 급여 등

작년 기준으로 위와 같은 소득이 일정금액 발생한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PC)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입니다. 사업을 하지 않는 이상 개인 홈택스를 통해 신고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홈택스는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을 통해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을 했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서를 통해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인증서가 없다면 여기를 통해 간편인증서 발급 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2
클릭시 확대됨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위 화면처럼 안내문 선택하기 > 신고서 작성하기를 선택해 주세요.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3
클릭시 확대됨

신고서 화면이 노출된다면 납세자 번호를 조회해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신규입력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입력을 한 다음 신고안내자료 요약을 통해서 납부 할 세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 했다면 신고서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모바일)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 해주세요.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기준 기간 지나면 4
클릭시 확대됨

설치 된 홈택스를 실행해 주세요. 그리고 신고납부를 선택한 다음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로그인 페이지가 출력 됩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혹은 간편인증서를 통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에 성공하게 되면 신고안내유형에 어떤 유형인지 나오게 됩니다.

안내에 따라 신고를 하시면 종합소득세 신고는 끝이 나게 됩니다.

환급액이 있다면 환급계좌를 등록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손택스 로그인한 다음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에서 모두채움 신고서를 선택해 주세요. 기본정보 입력하는 곳이 나오면 납세자 번호를 넣고 조회한 다음 신규입력 안내 창이 나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납부 할 총 세액이 나온다면 확인 후 다음 페이지에서 환급 계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신고하기 번거롭고 어려울 경우, 삼쩜삼을 통해서 신고를 하시면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 언제

  • 2023년 6월 1일~ 6월 30일

종합소득세 환급은 매년 6월 1일에서 6월 30일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환급 받을 금액이 있는데, 이 기간에 환급이 되지 않는다면 국세청이나 관할 세무서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