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서류 신청 관리비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서류 신청 관리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서류 신청 관리비 1

무주택인 청년들 중에서 월세로 지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직장을 통해서 매달 월급이 나오지만 월세를 내고 생활비를 내면 남는게 없을 겁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연말정산을 할 때 월세세액공제를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게 됐습니다.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는 어떻게 받을 수가 있는지 본문을 통해서 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월세세액공제 전 알아둬야 할 사항

월세세액공제 라는 것은 무주택 세대주 중에서 부양가족이 없는 단독 세대주에 한해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또는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세액공제 대상을 볼 때 총급여 가 나오는데 이는 연봉이 아닌 연봉에서 비과세 소득인 식대비랑 자녀보육 수당, 자가운전 보조금 등을 뺀 금액을 말 합니다.


월세세액공제 달라진 점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서류 신청 관리비 2
클릭하면 확대됨

작년에 비해 2023년 월세 세액공제율이 높아지게 됐습니다. 총 7천만원 이하일 경우 15%,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일 경우 17%가 적용이 됩니다.

공제율이 높아지면서 혜택이 더욱 커지게 됐습니다.


공제 가능한 최대금액은?

기본 공제한도는 연간 월세액 750만원까지 였습니다. 조금 더 풀어서 얘기하면 월세로 내는 돈이 월 62만 5천원까지 공제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각 연봉에 따라 공제 받는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 경우는 연간 월세액 750만원에서 공제율 17%를 곱 할 경우 127만 5천원이 나오게 됩니다.

작년까지 최대 90만원까지 나왔는데, 약 375,000원을 더 받을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총 급여 5,500만원 초과 할 경우 연간 월세액 750만원에서 공제율 15%를 곱 할 경우 112만 5천원이 나오게 됩니다.

작년까지 최대 75만원까지 나왔는데, 약 375,000원을 더 받을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월세세액공제 제출서류는?

월세 세액공제를 받고 싶다면 회사에 서류를 별도로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서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 계약서 사본
  • 월세 송금한 계좌이체 영수증
    ※ 현금영수증 가능

월세에 대해 공제를 받기 위해서 무주택 세대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임대차 계약서 사본과 총급여액, 주택 규모 등이 나와있는 위 서류를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월세를 현금으로 지급한 적이 있다면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해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경로는 홈택스에서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고에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은 주민등록번호나 계약기간, 월세 지급일, 지급액 등을 입력하고 첨부자료에 임대차 계약서를 넣으면 됩니다.


월세공제 받지 않는다는 특약을 넣었을 경우

월세 계약을 했을 때 집주인이 세금을 줄이기 위해 월세 공제를 받지 않는다는 특약을 넣은 경우가 있을 겁니다.

다행히 이런 계약은 불법이며, 법적 효력을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 계약서에 작성한 내용을 무시한 다음 이사를 한 다음 그냥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정청구는 5년이내 월세에 대해서 신청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