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 안하면 안하는법

국민연금 가입 안하면 안하는법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 안하면 안하는법 1

뉴스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이 국민연금에 관한 얘기 입니다.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한 국민들이 추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해놓은 국민연금이 생산인구는 줄어들고, 연금 받는 노령자들이 많아지게 되면 고갈이 된다는 얘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 가입 안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제도란?

국민연금이 라는 것은 우리가 일을 하게 되면 4대 보험을 미리 공제 한 다음 실수령액을 받게 됩니다. 이 중 국민연금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금이라 함은 공적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중 국민연금은 공적연금에 포함이 됩니다.

우리가 일을 하면서 국민연금을 내고 현재 경제능력을 상실한 고령자 분들이 연금을 받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도 젊을 때 일을 하면서 국민연금을 냈고 그것을 돌려받고 있는 것 입니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인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이 됩니다. 직장가입자는 50%는 본인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고용주가 부담을 합니다.

개인 사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지역가입자로 분류가 되서 가입이 되고 본인이 전체 다 부담해야 합니다. 만약 퇴사하게 되면 국민연금으로부터 지역가입자로 가입이 되었다고 안내문이 오게 됩니다.


국민연금 안내는 방법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경우 의무가입 입니다. 본인의 의사로 해제 및 가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단, 아래 조건에 충족을 하는 분들은 제외가 됩니다.

  • 공무원 연금 및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별정우체국사원연금, 군민연금 수급자
  • 각종 공적연금을 받는 분의 배우자
  • 일을 하지 않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 일정 요건을 갖고 있는 학생
  • 군인
  • 27세 미만의 소득없는 청년

국민연금이 아닌 공무원 연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별정우체국사원연금, 군인연금 등에 가입을 했거나 연금을 받고 있는 분이거나 이 분들의 배우자의 경우에는 국민연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또, 현재 일을 하고 있지 않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지역가입자가 아닌 가입을 안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정 요건을 갖고 있는 학생이나 군인, 27세 미만의 소득이 없는 분들은 국민연금에 가입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PC)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내신 분들은 얼만큼 납부를 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 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사이트 접속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안하면 안하는법 2
클릭시 확대됨

접속을 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나 내 연금 알아보기를 메뉴를 선택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한 다음 가입 및 납부내역 조회를 선택해 주세요. 선택하게 되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PC에 설치 된 공동인증서를 활용하거나 네이버나 카카오 간편인증을 통해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공동인증서가 없다면 네이버 간편인증서를 발급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급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가입내역 조회를 통해서 현재 납부한 금액과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에 대해서 나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모바일)

국민연금 사이트 말고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플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안하면 안하는법 3
클릭시 확대됨

설치를 완료 했다면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메뉴를 선택한 다음 전자민원 > 가입내역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화면에 바로 현재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또, 상단에 있는 가입내역을 누르면 예상노령연금 메뉴가 나오게 되고 선택을 하면 그에 따른 노령연금액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