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1

직장인들은 건강보험료 미납이 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역 가입자의 경우 직접 납부를 하거나 자동이체를 설정해두는데 이때 통장에 잔고가 없을 경우 미납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납이 될 경우 통장 압류와 같은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연체시 불이익과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건강보험료 미납시 불이익

연체료 발생

건강보험료를 미납하게 되면 연체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30일 기준으로 연체료는 달라지게 되며, 납부 기한 후 30일까지 납부 금액 기준 1/1500의 연체료가 가산됩니다.

만약 30일이 지나게 되면 1/16000의 연체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이렇게 연체료가 쌓이면 최대 2%까지 적용되며, 연체 가산금의 경우 5%까지 부과 됩니다.

납부 독촉장 발송

지속적으로 미납을 하게 되면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납부 독촉장을 받게 됩니다. 이 독촉장은 10일 이상 15일 이내의 납부기한을 정해서 발송이 됩니다.

만약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게 되면 국세청 체납처분에 따라서 체납자로 등록이 됩니다.

체납 처분

미납으로 인해서 납부 독촉장을 받고 있을 때 독촉 기간까지 납부를 하지 않는다면 체납자로 등록이 됩니다. 체납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30만원 이상의 재산과 소득이 발생하고 있을 경우 건강보험료 체납자로 등록 됩니다.

미납으로 인한 압류

장기체납자로 등록이 된다면 집이나 자동차, 유가증권, 통장 등 압류 조치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압류 전 압류예고 통지서를 발송시키고, 압류 조서를 작성한 다음 진행이 됩니다.

압류 된 재산은 공매가 진행이 되고 이로 인해 낙찰 된 자금으로 체납 된 보험료가 납부 됩니다.


건강보험료 체납 후 통장압류시

건보료 미납으로 인해 통장 압류가 된다면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압류 해제하기 위해서는 체납 된 금액을 상환하면 됩니다.

체납액이 크다면 쉽게 상환을 하지 못하는데 이때 분할 납부를 신청하면 통장 압류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 개인회생 제도를 통해 압류해제를 하려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압류 한 것이기 때문에 제도의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생계비로 사용을 하고 있는 통장의 경우 압류 해제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체납액 분할 납부 신청

미납된 건보료는 최대 18개월로 나눠서 납입 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 분할납부 신청서를 작성한 다음 제출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조회하기

현재 건보료 미납된 금액이 있는지 조회하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를 접속해야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를 통해 접속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2
클릭시 확대됨

접속한 다음 보험료 조회/납부를 선택해주세요.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3
클릭시 확대됨

선택하면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증서가 없다면 아래 네이버 간편인증서 발급 방법을 통해 발급 받아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4
클릭시 확대됨

로그인에 성공하셨다면 지역보험료 조회 페이지가 출력 될 겁니다. 여기서 기간 설정한 다음 조회를 눌러주세요.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 조회 압류 5
클릭시 확대됨

조회를 눌러주시면 현재 미납된 금액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0원이면 지금까지 체납 된 금액이 없다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