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1

최근 연말정산 할 때 회사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요청해서 발급 받아 제출하신 분들 많을 겁니다. 등록 된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발급을 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발급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터넷발급을 할 수 있는지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미스터트롯2 투표방법 투표하기
📍 2023 WBC 월드베이스볼 클래식 감독 일정 명단
📍 정부지원금 20만원 받고 휴가가는 방법
📍 2023년 무료운세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TOP5 링크
📍 카톡에서 이것 신청하면 24만원 줍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팁 6가지 중 40점 올리는 방법은?


가족관계증명서는?

가족관계증명서 라는 것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부모님이나 배우자, 자녀에 관한 내용이 작성 된 증명서 입니다. 기관이나 금융기관 등 가족관계 증명을 요구 할 때 제출하는 서류 입니다.

본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시 무료이며, 무인발급기를 통하면 1장당 500원, 동사무소를 이용하게 되면 1장당 1,000원 등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2

본 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기록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전자기록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해서 접속을 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3

접속을 하게 되면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바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발급 전에 기재되는 사항에 대해 명확히 아셔야 합니다.

기재되는 사항에 공통사항과 개별사항이 있습니다. 공통사항은 본인의 등록기준지, 성명, 본, 출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재 됩니다. 나머지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일반 :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 중인 자녀
  • 상세 :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
  • 특정 : 본인과 신청자가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4

각 사항에 따라 가족관계증명서는 위처럼 다르게 출력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5

신청버튼을 누르면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동의란에 체크해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6

다음 페이지에서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번호, 추가정보 확인 등을 입력하신 다음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만약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없다면 정부24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정부24도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 하지만 네이버나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간편인증 후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서가 없다면 여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방법 7

본인인증이 끝이 났다면 이제 발급을 위한 6가지 항목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발급 대상자가 누구이며, 증명서 종류와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수령방법, 신청사유 등을 선택해주신 다음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하기를 누르면 발급이 완료가 됩니다. 이제 출력을 하시거나 가족관계증명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서 요청하신 곳에 보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