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건전지 처리방법 수거함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충전용이 아닌 배터리 교체형 전자제품을 이용한다면 다쓴 폐건전지가 나오게 됩니다. 폐건전지 처리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일반 쓰레기를 버릴 때 그 안에 넣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추후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아래 알려드리는 처리방법에 따라 진행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폐건전지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이유
원룸이나 오피스텔, 단독주택 등은 따로 수거함이 없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 봉투에 같이 버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건전지 안에는 수은을 비롯한 각종 중금속 물질들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에 포함해서 버리게 된다면 대기오염 및 토양을 오염 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일반 쓰레기를 수거한 다음 분리작업을 하지만 덜 분리가 된 건전지를 불에 소각 할 경우 폭발이 일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수거함에 따로 버려야 합니다.
폐건전지 처리방법
폐건전지가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알아보면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익히실 수가 있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 입니다.
폐건전지 30개를 모아서 갖고 가면 새 건전지 1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10L짜리 쓰레기봉투로 교환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마다 폐건전지 교환 기준이 있으며 그에 따라 필요한 생필품 혹은 건전지로 교환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폐건전지 재사용 방법
리모컨이나 시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배터리만 교체하면 정상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쓴 폐건전지를 버리는 분들이 있지만 되살리는 방법을 통해서 조금 더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옷이나 천으로 건전지 문지르기
다 쓴 건전지라 할지라도 조금의 배터리가 남아있기 마련 입니다. 이런 경우 옷이나 천으로 계속 문지르게 되면 조금 더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건전지를 두드리기
생활정보를 다루는 유튜버들이 종종 만들었던 컨텐츠 입니다. 폐건전지에 적당한 충격을 가하면 조금 더 사용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정기간 방치하기
폐건전지를 다썼다고 바로 버리기 보단 일정기간 방치를 했다가 다시 사용해보면 재사용 할 수 있을 만큼의 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해서 조금이라도 더 사용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건전지 수거함 위치
다 쓴 건전지은 일반 쓰레기에 버리면 안됩니다. 건전지 안에는 리튬, 니켈, 아연, 코발트, 탄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릴 경우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아서 행정복지센터에 갖다주거나 집 주변에 있는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다행히 아파트의 경우, 따로 수거함을 만들어 놓음으로 인해 그곳에 버리면 됩니다.
하지만 원룸이나 빌라, 개인 단독주택, 오피스텔 등은 다 쓴 건전지 수거함이 마련되어져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위에 안내해드린 것처럼 모아서 행정복지센터에 가져다 주거나 주변에 학교나 지하철 등에 설치 되어져 있는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리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