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사 자격증 연봉 양성기관

오늘은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 교육기관 연봉 에 대해 알게 된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연봉 양성기관 1

코로나를 겪으면서 많은 분들이 지금 직장이 안전하지 않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자기계발 쪽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직업을 원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 중 나무의사에 대핸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나무의사는 말 그대로 나무를 치료하는 분 입니다.

2023년부터 나무의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분들만 나무를 진료 및 관리 할 수가 있어 관련 취업처가 늘어날 전망 입니다.

현재 나무의사자격은 월 6,500건, 수목치료기술자는 3,510건의 검색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봉은 약 3600~ 4200만원으로 안정적으로 소득을 올리고 오랫동안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

나무의사는 우리나라에서 2018년 6월 28일 처음 시행이 됐습니다. 나무에 대해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 없기 때문에 산림 자원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 할 수 없게 되자 이와 같은 자격증을 신설을 한 것 입니다.

나무 관련 전문직은 나무의사와 수목치료 기술자 입니다.

나무의사란?

나무도 생명이기 때문에 자라면서 생물적이나 비생물적 요인으로 인해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때 나무의사는 정확한 처방과 치료를 통해서 나무를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줍니더ㅏ.

자격증을 수료하게 되면 산림청이나 지자체 등 나무관리와 진료에 대한 관리자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무를 병해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약제 살포,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수백년 된 보호수 등을 관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수목치료기술자란?

나무의사 밑에 수목치료기술자가 있습니다. 일반 의사와 간호사와 같은 구조 입니다. 나무의사가 처방을 하게 되면 수목치료기술자는 처방대로 나무를 치료 하게 됩니다.

주로 나무의사와 같이 나무의 상태를 살피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런 분 또한 전문 자격증을 따야지 나무병원에 등록을 해서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수목진료자격증 응시자격

나무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따야 하는데 응시자격이 따로 있습니다.

나무의사
응시자격
– 수목관련 석사나 박사 학위 취득해야 함
– 수목 진료 관련 5년 이상 경력자
– 수목관련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취득자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관련 업무 경력 4년 이상
– 나무병원 실무경혐 4년 이상 경력자
– 식물보호 산업기사나 조경산업기사, 산림산업기사 취득자

위 자격 중 한가지로 속해야지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학력 조건이 되야 가능한 조건도 있지만 산업기사의 경우 관련 학과 2년제를 나오거나 해당 경력 2년, 학점은행제 41학점을 취득하게 된다면 자격증을 딸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하시고 싶다면 포기하지 말고 꼭! 성취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목치료기술자 응시자격

이 자격증은 나무의사 보다 쉽게 따실 수가 있습니다. 자격증을 따기 위해 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을 통해 190시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 받아야 할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응시과목– 수목화 수목분류
– 수목생리학 생리
– 토양학 토양
– 수목병리학, 수목해충학, 비생물적피해론, 수목관리학 등
– 농약
– 정책 및 법규 등
– 소양교육

위 과목을 142시간 강의를 듣고 48시간 실습을 해야 합니다. 100% 출석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도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80% 이상 출석한 경우 교과먹 이수한 것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교육을 마치게 되면 자체 시험을 봐야 합니다. 필기/실습 다 합해서 60점 이상 받게 된다면 교육이수 수료증을 발급 받게 됩니다.

만약 식물보호기사, 문화재수리기술사 등의 자격증이 있다면 시험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수목진료자격증 연봉 및 취업처

나무의사 연봉 및 취업처

나무의사가 된다면 산림청의 노임 단가표에 명시 된 하루 단가로 책정 됩니다. 노임 단가는 28만원이고, 자격 수당 100만원을 받게 됩니다.

받은 연봉은 총 3,600만원에서 4,200만원을 받게 됩니다. 경력과 전문성을 쌓게 된다면 급여를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목치료기술자 연봉 및 취업처

수목치료기술자의 경우 조경관련 업체에 취업을 할 수도 있고 나무의사가 근무하는 나무병원에서 일 할 수도 있습니다.

TO에 따라서 국립식물원이나 산림관련 개인업체, 산림청 등에 들어가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2019년 강원도 산불로 인해 수목치료기술자를 대규모 정직원으로 채용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기회가 찾아 올 수가 있기 때문에 나무의사나 수목치료기술자를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