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완치자 재감염 우려

오늘은 오미크론 완치자 재감염 우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미크론 완치자 재감염 우려 1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매일 확진자가 증폭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오미크론 확진 후 완치가 됐지만 다시 재감염 될 수 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기존 코로나의 경우, 감염 후 완치가 되면 면역력이 생겨서 재감염율이 떨어진다 하였지만 오미크론은 면역 회피 능력이 강하다고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본문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재감염율 높아…

오미크론 확진 후 완치가 된다 할지라도 재감염 시킬 수 있는 면역 회피 능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영국 보건안전청(HSA)가 밝힌 내용으로 11월 중순 이전엔 코로나 재감염 사례가 전체 확진자 중 약 1%에 그쳤지만 오미크론 확산 이후인 11월 중순부터 2월 중순까지 재감염 비중은 약 10%로 늘어났고 이는 10배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도 높은 재감염률을 우려하고 있지만 국가마다 감염된 환자 수가 다르기 때문에 수치는 다를 수가 있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이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지난 1월 27일 국내 감염자 중 완치판정을 받은 뒤 재감염된 수치를 확인 해본 결과 재감염된 사례는 총 142건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시 누적된 확진자의 수는 44만 7230명 대비해서 0.031%로 낮은 수치 입니다. 재감염된 분들의 평균 연령은 37.1세였고, 최초 확진일로부터 재감염된 확진일까지 평균 120일 정도가 걸렸습니다.

오미크론 재감염 됐을 때 무증상은 100명이었고 유증상은 42명에 그치게 됐습니다. 재감염 된 분 중 위중증은 3명이었고, 이 중 2명이 사망에 이르게 됐습니다.

사망자는 모두 60대 이상으로 기저질환자로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분이 었습니다.

오미크론은 경증에 그친다고 하지만 고령층과 기저질환자에게는 위험한 바이러스로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꼭 접종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백신 3차 접종시 치명률 0%

오미크론 재감염 가능성이 나오게 되면서 다시 백신 접종에 대한 중요성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4차 접종에 대해서는 언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3차 접종까지는 맞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백신 3차 접종을 받게 된다면 오미크론으로 인해 위중증까지 갈 확률은 0%까지 낮아진 상태 입니다. 하지만 접종을 하지 않게 된다면 치명률은 6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대한 것은 작년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코로나 19 변이 분석 완료자 13만 5000명을 분석한 결과로 나타난 것 입니다.

다행히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위험성은 1/5 수준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받게 된다면 계절 독감수준으로 멈출 수가 있지만 고령층에게는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질병 일 수가 있습니다.


3차 예방접종 신청방법

3차 예방접종 신청은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잔여백신 예약방법 안내)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3차 예방접종 대상자는 2차 접종 후 3개월이 지난 분에 한해서 백신접종을 신청 할 수가 있습니다.

백신종류는 화이자 혹은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됩니다. 예방접종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기 싫으신 분들은 잔여백신예약을 통해서 접종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나온 노바백신의 경우 한번도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1차나 2차를 맞으신 분들은 노바백신 접종은 불가 합니다.

단, 1차나 2차 접종 후 몸에 이상이 발생됐고 의사소견서를 받았을 경우 노바백신으로 접종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기사


카톡 자가진단 서비스 안내

서울대병원과 카톡이 같이 협업을 통해서 카톡에 자가진단서비스가 오픈이 됐습니다. 이로 인해서 재택치료자들은 비대면진료를 받지 못해 발만 동동 굴렀지만 카톡을 통해 서울대병원에 비대면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증상인지 궁금한 분들 또한 비대면상담을 받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서비스가 오픈이 됐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몰라서 이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확진 후 완치가 됐다 할지라도 재감염 될 수가 있다고 하니 카톡 자가진단서비스 이용방법을 미리 숙지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