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안먹으면 부작용이 난다?

오늘의 주제는 탄수화물 안먹으면 부작용이 난다?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탄수화물 안먹으면 부작용 1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은 피해라.” 라고 얘기를 합니다.

물론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건강을 해치게 되기 때문에 피하라고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피하게 되면 큰일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잘 가려 먹어야 하는 것 입니다.

아래 본문에서 탄수화물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을 끊으면 안된다.

짧은 시간에 살을 빼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줄이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탄수화물 음식을 끊는다해서 지속적인 감량효과를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지 적당히 먹는다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은 움직 일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영양소이며, 단백질이나 지질과 결합을 해 몸 속에 있는 세포의 기능, 면역력 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무턱대고 탄수화물을 안먹으면 부작용

위에서 얘기했듯 탄수화물은 움직일 때 쓰이는 큰 에너지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줄이기 되면 무력감이나 피로, 어지럼증, 두통 등이 생기게 됩니다.

탄수화물 안에는 포도당이 있고 이는 뇌 활동에 크게 관여를 하기 때문에 끊게 된다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분이 가라앉게 되는 문제가 발생 됩니다.

이렇게 탄수화물을 줄이고, 육류 섭취를 늘리게 되면 케톤이 발생이 되고 몸으로 배출 될 때 아세톤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구취가 심하게 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를 많이 쓰는 사람이나 신장이 안좋은 사람은 탄수화물 공급을 잘 해줘야 합니다.

나쁜 탄수화물은 피하자.

나쁜 탄수화물 당류는 흰쌀, 흰밀가루, 흰 설탕 등 단맛을 내주는 정제된 탄수화물 입니다. 식후 간식으로 먹는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케이크 등이 나쁜 탄수화물에 속하게 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도정과정을 거치면서 섬유질이나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제거가 되어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가 되고, 소화도 빨리 됩니다.

간혹가다 먹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매일 섭취하게 된다면 질병을 불러 올 수가 있습니다.

질병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당뇨와 고지혈증 등의 대사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말고, 복합 탄수화물을 먹자.

탄수화물은 잘 먹으면 우리 몸에 매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건강해지고 싶으신 분들은 간식이나 야식을 끊고 하루 3끼를 잡곡으로 드시기만 해도 성공하게 됩니다.

체중이 불어나고, 건강이 안좋아지는 분들의 식습관은 대부분 동일 합니다. 흰쌀밥을 좋아하고, 간식과 야식을 즐기는 분들 입니다.

탄수화물을 잘 먹는 방법은 흰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는 것 입니다.

잡곡밥은 복합 탄수화물이 라고 합니다. 이는 섬유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고, 단백질이나 다른 영양소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느리게 소화를 시켜주게 됩니다.

간식이나 야식을 즐기는 분들은 허기가 져서 그런 것인데 잡곡을 먹게 된다면 소화가 느리게 되기 때문에 허기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잡곡밥을 즐겨먹게 된다면 당뇨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