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에 안좋은 자세 5가지

오늘은 허리에 안좋은 자세 5가지에 대해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허리에 안좋은 자세 5가지 1

우리 몸의 중간에 위치한 허리는 한번 안좋아지기 시작하면 복구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만 합니다.

본인 스스로는 평소에 관리를 잘한다고 하지만 허리에 좋지 않은 자세를 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자세는 매우 편한 자세이지만 계속하게 된다면 허리디스크를 불러오게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고치지 않으면 허리디스크에 걸릴 수 있으니 본문 참고하셔서 미리 습관을 고치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

허리디스크는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병 중 하나 입니다.

과거에 비해 허리디스크 환자가 많이 늘어났다고 하는데 바로 스마트폰과 PC 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근골격계 질환이 크게 증가를 했다고 합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되면 장시간동안 좋지 않은 자세로 있게 되고 반복적인 잘못된 자세로 인해 신체나 관절에 불균형해지게 됩니다.

그 중에 가장 큰 것 허리통증으로 나타나고, 더 심해지면 허리디스크까지 됩니다.

과거에는 신체 노화로 인해서 허리디스크가 퇴행성 질환으로 불렸지만 지금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발생되고 있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에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통증으로 끝나지 않고 신체 마비까지 올 수 있는 상당히 위험한 질환 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자세 중 허리디스크를 부르는 자세가 있습니다.

이것만 바꾸더라도 허리디스크 예방을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허리디스크를 부르는 자세 Top 5

허리디스크를 부르는 자세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우리가 현실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자세 중 디스크를 부르는 자세가 있습니다.

그 자세 5가지만 추려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반다리

흔히 양반다리를 아빠다리라고 부릅니다. 바닥에 앉아서 TV를 보거나 밥을 먹을 때 아주 익숙하게 하는 자세 중 하나 입니다.

양반다리를 하게 되면 허리 굴곡이 사라지게 되면서 골반이 뒤로 빠져 허리에 긴장감을 유발 시킵니다.

아주 오랜 세월동안 양반다리를 해왔던 할아버지나 할머니들은 허리디스크라던가 척추협착증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양반다리라 보시면 됩니다.

습관적으로 양반다리를 하게 되더라도 의식적으로 하지 않으려 하다보면 습관이 됩니다.

다리꼬기

다리꼬기가 안좋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근데 왜? 다리꼬기가 안좋은 것 일까요?

다리를 꼬게 되면 자연스럽게 골반 한쪽이 틀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상체의 무게를 한쪽으로만 지탱을 하게 되면서 골반과 연결이 된 척추의 좌우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잘 바뀌지 않는다면 다리를 꼬되 양쪽을 번갈아가면서 하는 것을 습관화 하시면 그나마 균형이 맞춰지게 될 겁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꼬지 않는 것이 허리디스크를 예방 할 수가 있습니다.

의자 끝에 걸쳐 앉기

우매한 필자가 이 방법은 허리 곧게 피는 노하우라며 주변인들한테 말해줬던 자세 입니다.

반성합니다…

의자 끝에 엉덩이를 걸치고 앉게 된다면 허리가 곧게 펴지고 자세가 바로 잡히게 됩니다.

자세는 바로 잡히게 되지만 허리에 2배 이상의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의자 중간쯤에 앉아서 허리와 어깨를 곧게 편 상태에서 작업이나 일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숙여서 물건을 드는 자세

가장 안좋은 습관 중 하나가 바로 숙여서 물건을 줍거나 드는 자세 입니다.

아무리 가벼운 물건이라 할지라도 숙여서 물건을 들게 된다면 허리에 큰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한번 숙였다가 올릴 때 상체의 무게를 허리가 견뎌야 하기 때문 입니다.

습관적으로 숙이는 자세를 하게 된다면 척추가 압력을 받아 옆으로 틀어질 수가 있습니다.

가급적 허리를 숙이지 말고 허리는 세우고, 하체를 구부려서 물건을 줍거나 드는 것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지름길 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들여다보기

스마트폰을 오래 했을 때 목이 뻐근하지 않으셨나요? 나도 모르게 스마트폰 화면과 얼굴 간격이 좁아지게 되는데 이때 목을 빼서 화면과 가까이 하기 때문 입니다.

이런 자세를 일명 ‘거북목’이 라고 불립니다. 거북목이 되면 목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그 통증은 허리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맺음말

우리나라 격언 중에 이런 견언이 있습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사람을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다.

틀린 말이 하나도 없는 격언 입니다. 우리가 건강을 잃게 된다면 우리 주변에 친구들도 떠나가게 되고, 건강해지기 위해서 돈을 써야 하니 그동안 벌어둔 돈 또한 다쓰게 됩니다.

그것 뿐만 아니라 내가 그동안 즐겼던 라이프스타일이나 직장 등등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 갈 수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그러니 아주 작은 습관 하나를 지금부터라도 바꾸게 된다면 보다 편한 미래를 살아갈 수 있을꺼라 생각 합니다.

제가 오늘 전달해드린 건강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