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안올 때 불면증앱 식약처 허가

잠안올 때 불면증앱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잠안올 때 불면증앱 식약처 허가 1

잠이 오지 않을 때 주로 어떻게 하시나요? 유튜브를 보거나 유튜브로 잠이 오는 음악을 켜보지만 그래도 잠이 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너무 피곤하면 일시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불면증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찾아가봐야 합니다.

정신적인 부분인데, 병원가서 해결이 될까? 싶지만 많은 분들이 병원을 가면서 해결을 하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처방을 약물로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비약물치료로 디지털치료기기를 사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최근 식약처 통과가 되면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사용 할 수 있는 치료 어플이 나오게 됐습니다.

식약처 통과한 어플이 어떤 것인지 아래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 치료기기란?

치료를 할 때 대부분 약물치료로 하게 됩니다. 만약 더 심각한 질병의 경우는 시술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런 치료 말고 디지털 기기를 통한 치료 방식이 바로 디지털 치료기기 입니다. 질병이나 장애 등을 예방하고 관리, 치료 하는데 쓰이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그것 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식약처에 통과가 된 Somzz 라는 어플 이 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 본인의 수면패턴과 수면의 질을 기록하고 피드백도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정확한 피드백으로 인해 잘못 된 습관을 바로 잡아서 앓고 있는 장애를 회복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어플을 통해 자극조절법이나 이완요법, 인지 치료법, 수면습관 교육법, 수면제한법 등등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사용이 된다면 약물치료 단계 전에 비약물치료방법으로 처방이 될 예정 입니다.


디지털 치료기기 효과 있을까?

진단엑스레이 이미지나 CT 등의 결과를 Ai가 분석한 다음 증상을 판단하는데 자료 제공
예방 및 관리 치료앱이나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등을 활용해서 생활습관이나 인지능력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제공
질환 예측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발 그넝성 또는 급성 심정지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제공

의료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는 것에 많은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연구 진행 중인 분야는 총 3가지 입니다.

이번에 식약처에 통과한 어플은 somzz는 2번째에 속하게 되는 것 입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환자 본인이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임상시험과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친 다음 식약처에서 그 효과를 입증을 받았기 때문에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찾아보니 Somzz는 없네?

이에 대한 뉴스를 접한 다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를 확인해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어플은 볼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식약처를 통해 허가는 난 상태지만 이를 통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특수직업인 장거리 운전기사나 항공교통관제사, 퇴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사용을 했을 때 졸음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은 다음 처방을 받아서 쓸 수 있도록 원칙이 적용이 되면서 아직 등록이 안됐습니다.

또, 처방전이 내려진 환자가 이용을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보험 급여 적용 수준이나 처방형태, 실시 기관 등이 정해져야 하기 때문에 도입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치료기기에 대한 해외 상황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허가가 났지만 현재 14곳의 나라에서 디지털 치료기기가 허가가 난 상태 입니다. 불면증 관련해서 허가가 나온 곳은 미국과 독일, 영국, 우리나라까자 총 4개만 나온 상태 입니다.

우리정부는 이에 대해 관련 국제 협의체에서 의장국으로 활동해온 바탕이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기기 가이드라인을 최초로 발표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선도해 나갈 비전을 밝혔습니다.

부디 좋은 방향으로 발전을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