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높을 때 낮추는 방법 증상

안압 높을 때 낮추는 방법 증상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압 높을 때 낮추는 방법 증상 1

일상생활을 하거나 일을 할 때 갑자기 눈이 시리거나 충혈 또는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모든 인체 기관은 중요하지만 눈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상당히 신경 쓰이고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나게 된 것이고, 해결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본문을 통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은?

안압이라 하는 것은 눈의 압력을 말하는 것 입니다. 안압은 방수라는 물에 의해서 조절이 됩니다. 방수라는 것은 홍채 뒤쪽에 있는 모양체 라는 조직으로 인해서 만들어지고 순환을 통해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이런 방수가 정상치보다 많이 생성이 됐거나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안압은 수술을 한 다음 높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안압수치를 검사하게 됩니다. 안압 수치가 정상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눈의 신경에 손상이 생기고 치명적일 경우 앞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안압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안압의 평균 수치는 10~ 20mmHg 입니다. 보편적 건강하신 분들은 15mmHg을 유지하고 양쪽눈 안압차이는 보통 3mmHg이하를 유지하게 됩니다.

안압이 정상수치를 벗어나서 높아지게 되면 눈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뻑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도는 눈 앞이 뿌예지거나 빛 번짐이 보일 수가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눈이 침침해지고 시야가 좁아지거나 충혈이 일어날 수가 이습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서 피곤해지거나 어지럽거나 구토와 두통, 메스꺼움 등이 발생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안압 낮추는 방법은 임시방편으로 사용하시고 빨리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 높아지는 원인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총 4가지로 설명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안압이 높아 질 수가 있습니다. 정장을 입는 분들은 넥타이로 인해서 발생 할 수가 있고, 여성분들은 꽉 끼는 옷으로 인해서 안압이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또, 휴식시간 없이 관악기 연주를 하거나 PC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을 하시면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흡연을 하게 되면 1개피당 5mmHg까지 안압이 올라 갈 수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금연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

배달음식들은 대부분적으로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들이 대부분 입니다. 여기에 맥주나 소주를 같이 드시게 된다면 몸을 망치는 최악의 한끼가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할 때 자주 섭취하는 커피가 있습니다. 1잔을 마시게 되면 2시간동안 안압은 2mmHg이 높아가게 됩니다.

5잔을 마신다면 안압이 높은 수치를 유지하게 되면서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1.6배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무리한 운동

건강관리를 하기 위해 헬스장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단련이 됩니다. 하지만 무리할 경우 안압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게 되면 안압이 4~ 5mmHg 높아지게 되고 윗몸일으키기 할 때 경사 각도가 크면 7mmHg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하게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 낮추는 방법은 위에 나와있는 원인들을 하나씩 바로 잡으면 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장을 입는다면 되도록이면 넥타이를 느슨하게 메는 것이 좋고, 여성분들은 타이트한 옷보다 편안한 옷을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달음식을 시켜드시기 보단 집밥을 드시는 것이 좋고 그것이 어렵다면 배달음식 중 가정식 백반이나 건강을 해치지 않는 음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하게 운동을 하기 보다 본인 몸에 맞게 적당히 운동을 한다면 안정적으로 안압을 관리하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