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평균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남자 여자 평균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남자 여자 평균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

마른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높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많이 먹지만 운동을 안해도 체중을 유지하는 분들은 타고난 기초대사량 때문에 유지를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될 수는 없지만 갖고 있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본문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기초대사량은 Body Mass Index라 해서 BMI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 필요한 최소한의 필요한 에너지양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가만히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아무것도 안하는 것 같지만 우리 몸 안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가만히 있는다고 하지만 심장은 움직이고, 호흡은 계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고 있으며,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두뇌 활동은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몸 전체를 피가 순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수치화 한 것을 기초대사량이라 부릅니다. 이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숨만 쉬어도 살이 빠지는 체질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기초대사량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 방식을 따라 계산 하실 수 있습니다.

해리스 베네딕트

이 계산법은 체중과 키, 나이를 통해서 기초대사량을 측정하고 활동 계수를 적용해서 1일 에너지 소비 칼로리를 계산해내는 방법 입니다.

이 계산법을 적용하면 남자는 1696kcal, 여자는 1409kcal 정도 됩니다. 1일 에너지 소비 칼로리는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 가볍게 운동한 상태, 격하게 운동을 한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남자 계산 공식

66.5 + (13.75 X 체중 kg) + (5.003 X 키 cm) – (6.75 X 나이)

여자 계산 공식

655.1 + (9.563 X 체중 kg) + (1.850 X 키 cm) – (4.676 X 나이)

활동계수

활동XBMR X 1.2
가벼운 활동
(1~ 3일 운동)
BMR X 1.375
적당한 활동
(3~ 5일 운동)
BMR X 1.55
활동적인 활동
(6~ 7일 운동)
BMR X 1.725
매우 활동적인 활동
(매일, 혹은 육체노동)
BMR X 1.9

위 계산식에 맞춰서 계산을 하거나 아래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유산소 및 근력운동

운동을 꾸준히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 중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하게 섞어서 해주시면 더 효과가 있습니다.

근력운동 10~ 20분을 한 다음 유산소 운동으로 마무리 하는 방식을 권해드리며, 처음에 무리하는 것보다 하루 30분씩, 주 2~ 4회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서 근육량도 늘어나고 체지방은 감소하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시 인터벌 트레이닝이 좋습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2분 뛰고, 1분 빠르게 걷거나 1분 뛰고 2분 빠르게 걷는 방식 입니다.

충분한 수면

사람의 몸은 누워서 쉬거나 잠을 잘 때 비로소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몸이 피곤하면 면역력이 덜어지지만 기초대사량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루 7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고, 수면을 방해 할 수 있는 카페인과 자기전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물 섭취하기

단백질은 사람한테 매우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섭취권장량은 몸무게 X 0.8 입니다. 물은 키와 ㄹ체중을 더하고 나누기 100을 하면 하루 물 권장량이 나오게 됩니다.

물은 한번에 마시는 것보다 2시간 간격으로 150ml~ 200ml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