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빨리 푸는법 없애는 법

근육통 빨리 푸는법 없애는 법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법 없애는 법 1

하지 않던 운동을 하게 되면 사용하지 않었던 근육들이 비명을 지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근육통 입니다. 이런 근육통 왜 발생하게 되는 것이고, 빨리 풀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오늘은 이 근육통에 대한 주제로 궁금하신 부분들을 아래 본몬을 통해 해소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의 원리

근육통은 말 그대로 근육에 발생 된 통증 입니다.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근육이 지치거나 손상됨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우리 몸에 있는 근육은 적절한 대사를 하면서 에너지를 흡수하고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대사를 할 때 필요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산물인 젓산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젓산은 산성 물질이며 근육 안에 쌓이게 되면서 근육통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근육통의 종류

근육통에는 단기성 근육통과 지연성 근육통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단기성 근육통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운동 또는 고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 찾아오는 근육통 입니다. 근육이 펌핑이 되면서 같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갖고 있는 근육의 능력보다 더 힘을 쓰게 되면서 피로물질이 근육에 잔뜩 쌓여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때 뜨거운 열감이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보통 단기성 근육통은 1~ 2일 정도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지연성 근육통

운동한 다음날 바로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며칠 지난 다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지연성 근육통이라고 합니다.

운동으로 인해 근육에 열이 발생하게 되고, 심할 경우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극도의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주로 지연성 근육통은 고강도의 운동을 지속했을 때 나타나게 되며, 전문가들은 근조직의 면역체계가 스스로 제거한 다음 다시 재생성하는 과정 중에 생기는 통증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 법

근육통을 빨리 없애기 위해 3가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찜질하기

근육통을 빨리 풀기 위해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찜질 입니다. 찜질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습니다.

냉찜질은 주로 염증과 부종을 제거해 줄 때 좋습니다. 진행하게 되면 손상 입은 부분의 혈관을 수축시켜주고급격하게 손상된 부분을 케어해줍니다.

온찜질은 혈관을 확장시키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근육통을 풀어주는데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이때 찜질팩을 바로 피부에 대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천이나 수건으로 감싸주고 찜질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스트레칭

운동을 할 때와 하고 나서 스트레칭은 필수 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도 시동을 켠 다음 바로 고속으로 주행을 하게 된다면 오래동안 탈 수가 없습니다.

어떤 것이든 워밍업이 중요합니다. 운동 전이나 운동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부상을 예방하고 근육을 풀어주면서 추후 근육통이 덜 발생하도록 예방을 해줍니다.

비록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을 하던 중간에도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뇌에 몰려 있는 혈액을 팔다리로 보내주면서 부담을 덜어주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반신욕

반신욕을 통해 근육통을 없애는 것은 온찜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근육통 뿐만 아니라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보다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반신욕을 할 수 없다면 가까운 사우나 혹은 찜질방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