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수치 보는법

공복혈당 수치 보는법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공복혈당 수치 보는법 1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을 가면 공복혈당 수치를 재줍니다. 이것과 소변검사를 통해 단백뇨 검사를 해서 당뇨병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를 하게 됩니다.

가족력으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본인도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공복혈당 수치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 이 글 안에서 당뇨병 진단 기준과 공복혈당 수치, 혈당 높은 이유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면역력 높이는 음식 5가지
📍 건강검진 미검진시 과태료 안내
📍 엘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복용법 추천
📍 콜라겐 먹어야 하는 이유 언제 먹어야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공복혈당 검사 라는 것은 혈액 안에 포도당 성분이 얼만큼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수치 입니다. 8시간 이상을 공복을 진행한 다음 혈액검사를 통해서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 또는 치료를 하기 위해 무조건 해야 하는 검사 입니다.

당뇨병이란 것은 인슐린 분비량이 적거나 본래 기능을 못하게 되면 발생되는 대사증후군으로 혈액 안에 있는 포도당 수치가 일반인보다 높고 소변 볼 때 포도당이 나오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통해 정확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수치가 나왔을 때 정상은 100mg/dl 미만이어야 합니다. 만약 포도당을 섭취 후 2시간이 지나게 되면 경구 당부하 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 자가혈당 측정 등 따로 검사해야 합니다.

경구 당부하 검사를 한 다음 혈당은 140mg/dl 미만이 되야 하고, 당화혈색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통 6.5~ 7% 미만으로 유지가 되야 합니다.


당뇨병 진단기준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다음 혈당 측정했을 때 126mg/dl 이상인 경우나 포도당 75g을 물(300cc)에 녹여 5분정도 마셨을 경우에 측정한 혈당(2시간 후)이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라 볼 수 있습니다.

그외 다뇨나 다음, 체중감소, 밥먹는 시간과 상관없이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병원에 찾아가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수치 낮추는 방법

당뇨병은 대사증후군이기 때문에 식습관을 잘 관리하게 되면 합병증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1. 탄수화물 줄이기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탄수화물로 된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오백식품을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량은 200~ 245g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야채나 유제품 안에도 탄수화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3끼 정시에 먹기

혈당수치가 높은 분들은 3끼를 정시에 드시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시간을 맞춰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과 점심을 조금 먹는다 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고르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채소나 야채 먹기

채소나 야채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혈당을 안정시켜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섬유질을 자주 드시게 되면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15~ 19%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사과나 키위, 양파, 검은콩, 김, 옥수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4. 숙면 취하기

수면이 부족하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잠이 부족해지면 혈액 안에 있는 지방산이 늘어나게 되면서 혈당 조절하는 인슐린의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잘라고 누웠을 때 되도록이면 스마트폰을 멀리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수분 섭취 많이하기

물을 자주 섭취해주면 혈당을 희석시켜주고, 포도당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할 수가 있습니다.

6. 운동하기

운동을 하게 되면 인슐린 감도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주고 탄수화물을 먹을 때 따로 저장할 공간을 마련해주기도 합니다.

밥을 먹은 다음 30분정도 운동을 하면 혈당 유지를 하는데 좋으니 식후 가벼운 산책을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