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 관리방법 원인 완치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해서 모두 같은 당뇨병이 아닙니다.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 중 통증이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무서운 합병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관리방법과 합병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것은 몸 안에 있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인슐린이란 것은 췌장의 베타세포 안에서 생성을 하게 되고 혈당을 세포 안으로 들어가게 해줍니다.
우리 몸에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주 연료 역할을 해주기 대문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 입니다. 이런 당뇨병은 우리나라에서 대략 40만명 이상 앓고 있습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
우리 가족 중 심한 병을 앓고 있다면 나에게도 걸릴 수 있겠구나 생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모두 당뇨를 앓고 있다면 자녀에게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은 약 30% 정도라고 합니다. 부모 중 한명에게 당뇨가 발생했다면 15% 정도 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의 경우, 유전적인 것보다 각 가정내 갖고 있는 환경에 의해서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환경적인 요인
과체중
흔히 “뚱뚱하면 당뇨병을 의심하라” 는 말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비만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비만을 유지하게 되면 몸 안에 인슐린 요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기능을 떨어뜨리면서 당뇨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규칙한 식생활습관
비만이 아니라 할지라도 불규칙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당뇨를 걸릴 수가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음식이 규칙적인 시간에 들어와야 하는데, 매일 다르게 들어오게 된다면 인슐린 분비 할 때 문제가 발생하기 됩니다.
되도록이면 공복시간 5시간을 지키면서 아침, 점심, 저녁을 일정한 시간대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부신피질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당뇨 뿐 아니라 다른 질병도 걸릴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
당뇨병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인슐린과 글루카곤 입니다. 두 호르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또, 뇌하수체나 갑상선, 부신호르몬으로 인해서 당뇨병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복용
신경통이나 류마티즘 관절염, 천식 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먹는 약이나 고혈압약, 경구용 피임약, 갑상선에 관한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시게 된다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 차이점
제 1형 당뇨병
이 당뇨병은 주로 소아한테 발생을 하게 되며 당뇨병 환자의 2% 미만 차지하게 됩니다. 건강하게 잘 자라다가 급성 발병을 하게 되고 심할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보고, 체중이 감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할 경우 케톤산증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인슐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제 2형 당뇨병
대부분의 한국인이 앓고 있는 당뇨병이 2형 입니다. 비만형과 비 비만형한테 나타나게 됩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한 다음 운동을 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면 인슐린 성능이 떨어지면서 당뇨병에 걸리게 됩니다.
주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당뇨병 합병증
당뇨병의 무서움은 합병증에 있습니다. 인슐린의 고장으로 인해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혈액이 탁해지고 혈행속도가 늦춰지게 되면서 모세혈관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병은 족부괴저, 망막병증, 급성 심근경색, 협심증, 만성 신부전, 만성피로 및 무기력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합병증에 걸리기 전에 병원을 다니면서 치료 받아야하고, 스스로 의지를 갖고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병 관리법
당뇨병 관리하기 위해서 식단요법과 운동요법이 있습니다.
운동요법
운동요법은 과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산책과 같이 가벼운 운동을 하루 30~ 1시간씩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운동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풀리게 됩니다. 습관이 되면 조금 강도를 높이면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 쌓인 지방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이 약한 분들은 수용을 하시는 것이 좋고, 관절에 문제가 없는 분들은 인터벌 트레이닝을 권해드립니다.
식단요법
식단요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오백 식품을 줄여야 합니다. 설탕, 밀가루, 흰쌀밥, 소금, 흰 조미료 등 이 다섯가지를 오백 식품이라고 합니다.
매끼 드시는 흰쌀밥을 잡곡밥으로 바꾸고 반찬에 들어가는 설탕과 밀가루, 소금, 흰 조미료 등을 줄이는 것 입니다.
일반 가공식품에는 이런 것들이 많이 들어가져 있기 때문에 주로 색이 있는 야채나 채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부족 할 수 있기 때문에 닭고기나 생선, 달걀, 콩, 견과류 등으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혈당이 치솟는 것을 방지해주고 소화를 늦춰줍니다.
하루 3끼 정해진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고, 공복 5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그 사이에 드시는 간식을 끊으시는 것이 좋고 야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만약 드시고 싶다면 당근이나 오이 등을 씹어서 공복을 달래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당뇨병에 좋은 식품
또, 식단관리하면서 당뇨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