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 마늘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방법

홍산 마늘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마늘은 음식을 만드는데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식재료 중 하나 입니다.

홍산 마늘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방법 1

전 세계적으로 마늘 소비 양을 보면 대한민국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런 마늘은 각 지역마다 마늘 심는 시기는 다릅니다.

크게 남부 지방과 중부 지방으로 나눠서 심는 시기가 정해져 있으며 파종시기와 심는방법 등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마늘의 종류

마늘은 크게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홍산 마늘은 큰 범주에서 봤을 때 난지형 마늘에 속하게 됩니다.

한지형 마늘 – 육쪽마늘

중부지방과 경기도, 충청도, 경북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는 마늘로 추위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육쪽마늘이라고도 불리며 심은 직후 뿌리를 내리지만 싹이 나거나 크지는 못합니다.

겨울을 난 후에 자라기 시작을 하며 난지형 마늘보다 작고 수확량도 적지만 맛이 좋고 저장성이 좋습니다.

난지형 마늘 – 대서(스페인 마늘), 홍산, 코끼리마늘

남부지방과 남해안, 제주도 같은 비교적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를 하는 마늘 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대서와 홍산, 코끼리 마늘이 난지형 마늘이라 불립니다.

심으면 빠르게 뿌리를 내린 다음 싹이 나기 시작 합니다. 난지형 마늘인 홍산 마늘은 크기도 크고 수확량도 많지만 한지형 마늘에 비해 약하고 매운맛도 약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마늘 심는 시기


중부지방 – 한지형 마늘

  • 10월 상순~ 하순 사이 파종
  • 6월 중순~ 7우러 상순 사이 수확

한지형 마늘은 중부지방인 경기도나 충청도, 경북 등에 심게 되며 10월 상순에서 하순 사이에 파종을 합니다. 6월 중순에서 7월 상순 사이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남부지방 – 난지형 마늘

  • 9월 중순~ 10월 상순 사이 파종
  • 5월 하순~ 6월 상순 사이 수확

난지형 마늘은 남부지방이나 남해안, 제주도 같은 따뜻한 곳에서 심게 되며 9월 중순~ 10월 상순 사이 파종을 하게 되고, 홍산 마늘 수확 시기는 5월 하순~ 6월 상순 사이 입니다.


마늘 심는 방법

마늘 심는 방법은 총 4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땅에 거름주기
  • 마늘 밭 만들기
  • 마늘 종구 소독하기
  • 마늘 심기

땅에 거름주기

마늘을 심기 전에 마늘 심을 밭에 거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어떤 작물이든 마찬가지로 밑거름 작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늦더라도 마늘 심기 1주일 전부터 밑거름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거름에서 발생되는 가스로 인해서 마늘 농사를 망칠 수가 있습니다.

거름을 마늘 밭에 골고루 쀤 다음 갈아 엎어줘야 마늘이 뿌리를 보다 잘 내릴 수가 있습니다.

마늘 밭 만들기

거름을 다 뿌려줬다면 마늘 심기 3일 전쯤 토양 살충제와 화학비료를 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밭을 쇠스랑으로 한번 더 섞고 평평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 다음 마늘 밭 두둑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시중에 있는 유공 멀칭 비닐의 사이즈가 120cm와 150cm 짜리가 있습니다. 비닐 사이즈에 맞춰서 두둑 폭을 결정해야 마늘 심을 때 수월합니다.

오랫동안 마늘 심기를 하신 분들은 120cm 유공 멀칭 비닐을 추천합니다.

마늘 종구 소독하기

마늘은 병충해가 많은 작물이기 때문에 꼭 소독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쓰이는 제품은 베노람과 모두싹, 큰 나락 등이 있으며 살충제도 섞어서 같이 써주면 좋습니다.

마늘을 망에 넣고 소독약 뒤에 써져 있는 설명을 참고해서 희석한 물에 파종 전날 1시간~ 반나절 정도 담가두었다가 말린 후 다음날 심으면 됩니다.

마늘 심기

마늘을 심을 때 뿌리 쪽을 밑으로 심어줘야 합니다. 손으로 마늘을 잡은 상태에서 흙 속에 꾹 눌러서 심는데 이때 5cm 정도 깊이로 심어주면 됩니다.

마늘을 다 심었다면 마늘 위에 흙을 두툼하게 뿌려줘야지 겨울철 추위에 살아남을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듬뿍 주면 마늘 성장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마늘이 잘 자라게 된다면 홍산 마늘 가격을 확인해보신 다음 평균 가격에 판매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홍산 마늘 구입이라 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가 홍산 마늘 심는 시기 파종시기 심는방법 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료로 로또 1등 예상번호 받기

인생 한방을 노리면서 매주 마다 로또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814만분의 1로 당첨이 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무료로 로또 1등 예상번호 받기 1

조금의 희망이라도 얻기 위해 로또 명당을 찾아가 자동으로 구매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5등도 한번도 안된 분들이 있을 겁니다.

로또 당첨 데이터를 살펴보면 자동보단 수동으로 구매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로또 분석사이트를 통해 예상번호를 받아 5천원이 라도 당첨이 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적어도 5천원이 라도 당첨되길 원하신다면 로또통을 통해 무료로 예상번호를 받아서 진행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로또통은 VIP압축추천조합시스템을 통해서 당첨 확률을 최대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회원가입만 하더라도 로또번호를 무료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posts_list ti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