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부부공동명의 변경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변경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변경 1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면 누구 명의로 하는지가 중요하게 됩니다. 혼자 힘으로 돈을 벌어서 소유하게 됐다면 본인 소유로 하면 되지만 부부가 같이 모아서 분양을 받게 된 경우 공동명의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ㅈ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적용되는 세율과 재산권이 달라지게 됨으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 알아보기

부동산을 소유하거나 매입, 매도를 했을 때 내야 하는 세금들이 있습니다.

  • 부동산 매입시 취득세, 증여세 등
  • 부동산 보유시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임대소득세 등
  • 부동산 매도시 양도소득세

부동산 관련해서 소득이 발생하게 되거나 보유를 하고 있다면 매해 5월달에 종합소득세를 통해 신고를 한 다음 공제 된 금액을 넘을 경우 추가납입을 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환급을 받게 되실 겁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궁금하시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부부 공동명의 장점 단점

부부 공동명의를 진행 하기 전 장점 단점은 명확히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공동명의시 장점

종합부동산세를 낮출 수 있다.

종합부동산세는 9억원 이하 아파트를 1채를 보유했을 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9억을 초과 하게 된다면 비과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때 공동명의로 하면 12억까지 부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를 낮출 수 있다.

부동산을 매도하게 되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양도차익에 따라서 나오는 세금이며, 주택 명의자에 따라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 기본 공제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대상이 될 수가 있으며 공동명의로 하게 된다면 연 500만원 공제(1인당 250만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를 낮츨 수 있다.

상속세의 경우도 재산분할을 많이 할수록 낮아지게 됩니다. 본인 혼자 명의로 하는 것보다 공동명의로 하게 되면 추후 부동산 상속 할 경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시 단점

증여세가 발생됨

처음에 단독 명의로 했다가 추후 공동명의로 바꾸게 된다면 추가 세금을 납부 해야 합니다. 부부 공동명의로 하면 6억까지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으며 공동명의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고해야 합니다.

단, 이때 소득이 상당히 적거나 신용점수가 좋지 않을 경우 불리하게 적용이 되며 받고 있는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 등을 추가 납부해야 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준비과정이 번거롭다.

세금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준비해야 할 서류가 번거롭습니다. 또,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했거나 다른 투자처가 생겨서 매도를 하려고 할 때 단독으로 처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서로 동의를 해야하며 갖고 있는 지분에 대해 침해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된다면 그에 따라 나눠지기 때문에 절세만 보고 신청을 하셨다가 그보다 더 큰 피해를 입으실 수가 있습니다.


부부 공동명의 전환시 주의사항

아파트를 매매하기 위해 분양권을 갖고 있다가 공동명의로 전환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부채와 같이 분양권을 증여하게 된다면 증여세와 양도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 프리미엄이 없다면 이 문제는 없어지게 됩니다.


분양권 판매시 적당한 시기는?

분양권을 판매하고 싶은데 언제가 제일 적당한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완공이 된 아파트의 경우 보유 기간 산정에 분양권 보유 기간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소유를 하거나 장기 보유를 할 목적이 아니라면 분양권 상태에서 양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