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못내면 한달 미납 불이익

적금 못내면 한달 미납 불이익 에 대한 알찬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적금 못내면 한달 미납 불이익 1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들어야 하는 습관 중 하나가 월급의 일부를 적금하는 것 입니다. 이를 습관들이지 못하면 큰 돈을 절대 모을 수 없습니다.

이미 이런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는 많은 직장인들이 적금을 넣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한달 미납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미납이 발생했을 때 어떤 상황이 발생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기에 알려드리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금 정의

적금은 정기적으로 일정금액 혹은 자유입출금색으로 저축하는 상품 입니다. 정해진 기간은 약 1년 혹은 2년 설정한 다음 매달 돈을 넣게 됩니다.

정해진 기간 동안 꼬박꼬박 적금을 하게 되면 적금한 총액과 이자를 함께 돌려받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매달 정해진 날짜에 넣어야 합니다.


적금 예금의 차이점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적금과 예금의 큰 차이는 바로 이자 계산 방법에 있습니다.

정기 예금을 먼저 살펴보면 이자가 연 4%라 하면 실제로 연 4% 입니다. 하지만 적금은 연 4%를 지급해준다 하지만 실상 절반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까지만 읽으시면 어처구니 없으실 겁니다.

적금 못내면 한달 미납 불이익 2
클릭시 확대됨

예를 들어 매달 100만원을 1년간 적금했을 때, 4% 금리로 따지게 되면 실질적으로 이자는 1.833% 입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이자 지급방식 때문 입니다.

첫달에 가입하면 100만원에 해당되는 4%인 4만원을 이자를 받게 되지만 두번째 달부터는 11개월에 해당되는 이자를 지급받게 되는 것 입니다.

적금 못내면 한달 미납 불이익 3
클릭시 확대됨

예금은 4% 정해지면 그대로 정해진 기간동안 그대로 받게 됩니다. 적금이나 예금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최종적으로 받을 수 있는 이자를 계산한 다음 가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적금과 예금 어떤게 좋은가요?

위에 설명해드린 것을 토대로 보면 ‘적금보단 예금이 더 좋은가?’ 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우선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적금이 좋습니다.

적금을 통해서 목돈을 모은 다음 예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책이나 유튜브를 보면 월급의 절반은 모아야 한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소비보단 저축액을 늘리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저축액을 늘리게 되면 정말 생활비 외에 여가를 즐기거나 친구를 만날 수 있는 비용조차 남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월급에서 적금 넣는게 많지 않아 ‘이렇게 모아서 무엇을 하나?’ 이런 생각이 들 수가 있지만 적금은 목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습관을 만드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적금을 해지 하지 않는 선으로 설정해서 만기까지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나중에도 적금 해지를 하지 않게 됩니다.


적금 종류

적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정기적금과 자유적금 입니다.

정기적금은 정해진 날에 설정한 금액을 적립하는 방법 입니다. 이자는 자유적금보다 높지만 만약 날짜를 넘기게 된다면 만기가 뒤로 밀리게 되면서 이자가 낮아지게 됩니다.

자유적금은 정기적금과 다르게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금액을 적립하는 방법 입니다. 이로 인해서 자유롭게 관리를 할 수 있지만 만기 때 받을 수 있는 금리가 1% 정도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금을 가입할 때, 자유적금보단 정기적금으로 하는 것이 보다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적금 못내면 불이익 있나요?

대출과 달리 적금은 내가 갖고 있는 돈을 은행에 맡기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날짜에 내지 못한다고해서 추가 금액을 더 내야 하거나 해지를 당하는 일은 없습니다.

대신 적금 밀리게 되면 만기 일이 밀리게 됩니다. 이렇게 밀리게 되면서 이자가 기존에 받을 수 있는 금액보다 줄어들게 됩니다.

생각지도 못한 지출로 인해서 적금을 하지 못하고 정말 생활비 밖에 남지 않은 상태라면 어쩔 수 없이 적금을 미뤘다가 낼 수 있을 때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서 해지를 당하는 경우는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