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오늘은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 합니다. 신분증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니셨던 분들, 이제는 스마트폰만 들고 다니셔도 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1

성인이 되면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두가지를 같이 들고 다니게 됩니다. 이 중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앱형식으로 넣고 다닐 수 있게 됐습니다.

스마트폰에 담아두게 되면 보안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의 말도 나오지만 다양한 보안기술을 적용해두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누구나 발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외국인도 외국인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하기 위해서 pass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2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운전면허’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이걸 후 개인정보 동의를 해주세요.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3

운전면허를 선택하고 지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4

본인인증 후에 현재 갖고 있는 운전면허증을 가이드에 맞춰 촬영해주세요.

모바일운전면허증 신청 안내 5

촬영한 다음 이름과 생년월일, 면허 발급일, 식별 번호 등 확인해주면 끝이 나게 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용방법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 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온라인 사용

온라인에서 사용을 할 때 pass앱을 통해 확인요청을 통해 간단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용

오프라인으로 사용을 할 때는 패스앱을 실행시킨 다음 모바일운전면허증을 선택하면 QR코드와 바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이걸 제시하게 되면 충분히 신원확인용으로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놓게 되면 신원확인 할 때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주로 공공ㆍ금융기관이나 렌터카ㆍ차량공유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주류판매점, 여객터미널, 숙박시설 등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곳은 다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신분증 사본을 제출해야 할 경우에는 별드의 시스템이 준비가 된 곳에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은행 중 우리은행만 시스템이 구비가 된 상태이며, 추후 늘어날 예정 입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Q&A

Q.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받으면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반납해야 하나요?
A. 모바일운전면허증은 필요한 분들에 한해서 발급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운전면허증은 반납하지 않고 보관하셔야 합니다.

Q. 시범 기간에 발급 혹은 이용에 제한이 있나요?
A. 시범기간 중에 발급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고 전국 어디서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Q. 발급 후 면허 정지나 취소되면 어떻게 되나요?
A. 발급 후 정지 혹은 정지가 된다면 폐기되고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면허정지가 해제 된다면 운전면허증도 정상으로 변경이 됩니다.

면허 취소의 경우, 신규 면허 취득 후 모바일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Q. 스마트폰 분실 혹은 도난 된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분실 혹은 도난 된 경우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를 통해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 모바일운전면허증은 잠김상태가 되어져 있기 때문에 타인이 이용 할 수가 없습니다.

Q. 스마트폰을 바꾸면 모바일운전면허증 다시 발급받아야 하나요?
A.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또, 스마트폰을 바꾸지 않는다 할지라도 유효기간이 3년이 지나게 되면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Q. 스마트폰 해킹 당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해킹 당하는거 아닌가요?
A.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암호화되서 저장이 되고,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되어져 있습니다. 또, 블럭체인 기술을 도입해 안심하고 쓸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이력은 본인만 확인 할 수 있도록 개인 스마트폰에만 저장이 되며 중앙서버로 전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복지멤버십 신청하기

정부에서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노인층에 대한 복지를 많이 만들어두었지만 신청을 하지 못해 못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복지멤버십을 만들어두었고, 미리 신청을 하게 된다면 추후 받을 수 있을 때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Leave a Comment